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사들 성향 확인도…비망록에 담긴 'KBS 개입' 정황

입력 2016-11-17 21: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김영한 전 수석은 비망록도 남겼습니다. 그런데 이 비망록 속에 청와대가 KBS 인사와 보도에 개입했다는 정황이 담겨있습니다. 김 전 수석이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내정된 직후부터 넉 달 동안 기록한 비망록입니다.

이선화 기자입니다.

[기자]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내정된 직후인 2014년 6월 16일 작성한 메모입니다.

'홍보/미래, KBS 상황 파악, Plan 작성'이라는 암호 같은 문구가 있습니다.

세월호 참사 보도에 부당하게 개입했다는 이유로 길환영 전 KBS 사장이 해임된 직후의 메모입니다.

메모를 공개한 전국언론노조 KBS 본부는 메모 내용이 청와대 홍보수석과 미래 수석에게 해임 사건 대응책을 마련하라는 취지였다고 주장합니다.

[성재호 본부장/전국언론노조 KBS 본부 : 사장이 새롭게 선임돼야 하는데 청와대에서 사장과 관련된 플랜을 작성하라는 지시를 내릴 수 있는 사람은 당시 김기춘 비서실장이었겠죠.]

이후에도 KBS 관련 메모는 계속됩니다.

김 전 수석은 7월 4일 "KBS 우파 이사-성향 확인 요"라고 적었습니다.

사장 선임 전에 대응책 마련을 위해 이사들 성향 확인에 나섰다는 겁니다.

김 전 수석의 메모에는 'KBS, VIP 행적 보도' '추적 60분 천안함 관련 판결' 등 방송 보도나 프로그램과 관련한 내용도 나옵니다.

[성재호 본부장/전국언론노조 KBS 본부 : 굉장히 평이한 수준의 리포트였는데 이게 문제가 있다고 본 건지…아니면 KBS가 이런 것도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 건지.]

언론노조는 빠르면 내일 박근혜 대통령과 김기춘 전 비서실장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KBS사장, 야당 의원 질의에 "보도본부장, 답변하지마" [KBS 보도지침 논란…야당 "청문회 갈 수도" 관련 반론보도문] 김시곤 "이정현, 세월호 참사 당시 전화 4번…명백한 압력" 세월호 3차청문회 출발부터 '난항'…증인 대거 불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