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8-06-15 07: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 8월 한·미 훈련 중단 발표 임박

"한반도에서 주요 군사훈련이 무기한 중단된다"고 AFP 통신이 미국의 고위 당국자를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폭스 뉴스와 CNN도 "트럼프 행정부가 오는 8월로 예정된 한미 연합훈련 을지프리덤가디언의 공식 중단을 워싱턴 현지 시간으로 14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시간으로 바로 오늘(15일)입니다. 우리 국방부는 송영무 장관과 매티스 장관이 어제 저녁 전화 통화에서 "한·미 연합훈련 문제에 대해 긴밀히 협의했다"고 전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신중하게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2. 남북 군 통신선 완전 복구 합의 

예상보다 길어져 10시간 40분이 걸린 어제 남북 장성급 회담에서 군 통신선을 완전히 복원하는데 합의했습니다. 비무장지대 유해발굴 등의 의제는 논의를 계속하기로 했습니다. 북한 매체는 회담이 끝나고 3시간만에 이 소식을 이례적으로 신속하게 보도했습니다.

3. '선거 참패' 홍준표 대표도 사퇴

선거 참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홍준표 대표가 물러나면서, 자유한국당은 김성태 원내대표의 대표 권한대행 체제로 가게 됐습니다. 바른미래당도 유승민 공동대표가 대표직 사퇴를 선언한 가운데, 최대 정치 위기에 놓인 안철수 후보는 오늘 딸의 학위수여식에 참석하기 위해 미국으로 떠납니다.

4. 법원 노조 시위…김명수 곧 결정 

양승태 대법원장 시절 재판 거래 의혹 등에 대한 진상 규명을 촉구하며 법원 노조가 어제 대법원 앞에서 시위를 벌였습니다. 김명수 대법원장은 오늘쯤 형사 고발 여부 등을 결정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