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닻 올린 새 정부 '과학 방역'…코로나 정책 어떻게 달라질까

입력 2022-05-11 07: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편 윤석열 정부가 시작되면서 코로나 방역 정책이 앞으로 어떻게 달라질지도 관심입니다. 그동안 인수위원회를 통해 과학적인 방식으로 바꾸겠다고 해왔는데요.

유한울 기자가 미리 짚어봤습니다.

[기자]

코로나 검사를 받으려는 사람들이 줄 섰던 천막이 이제는 텅 비었습니다.

검체를 채취하던 부스도 막아놓았습니다.

임시 검사소가 이렇게 하나둘씩 문을 닫는 대신 동네 병의원에서 하는 신속항원검사가 그 자리를 계속 대신합니다.

[이상원/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 : 검사와 치료의 신속한 연계를 위해서 도입한 것으로, 현재의 유행상황을 감안할 때 필요성이 여전히 인정되며…]

코로나를 동네 병원에서 감기나 독감처럼 치료받는, 이른바 '위드 코로나'로 가는 주요 과정 중 하나입니다.

이 작업을 이어가는 윤석열 정부의 다음 과제는 오는 23일 확진자 격리 의무를 풀지 정하는 일입니다.

[홍경희/대통령직인수위원회 부대변인 (지난 4월 25일) : 이행하는 과정 기간 동안 미진하면 감염병 급수 조정에 대한 부분도 조금 더 이행 기간이 길어질 수 있겠다…]

당국이 실무 논의에 들어간 가운데, 어떠한 근거로 결정하고 설득할지가 윤석열 정부의 '과학 방역'의 첫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검토하겠다고 한 실외 마스크 의무의 '완전 해제'도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서 제대로 조치를 해야 오는 8월을 목표로 한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작업도 힘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밝힌 '밀집·밀접·밀폐'라는 기준만으로는 애매모호하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인수위 계획대로 다음 달 전문위원회를 설치해 실무 작업을 서둘러야 합니다.

그러려면 방역 사령탑이 시급한데 정호영 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는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습니다.

중대본을 함께 이끌 국무총리와 행안부 장관 후보자도 비슷한 상황이라 당분간 비상 체제가 불가피해 보입니다.

관련기사

오미크론보다 전파력 강한 하위변이 5건 추가 확인 방역당국 "확진자 감소세 둔화 경향…급격한 증가 없을 것" 마지막까지 "K방역 성공적이었다", 전문가들 목소리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