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첫 한인여성 연방하원 탄생하나…11월 중간선거 진출

입력 2018-06-07 07: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에서 처음으로 한인 여성 연방하원의원이 나올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캘리포니아 주에서 도전을 하고 있는 영 김 후보가 예비선거에서 가장 많은 표를 받아서, 11월 중간선거에 나가게 됐습니다.

부소현 특파원입니다.
 

[기자]

영 김 후보가 도전장을 낸 곳은 캘리포니아 주 연방하원 39지구입니다.

한인 밀집지역인 플러턴이 속해 있는 지역으로 에드 로이스 하원 외교위원장의 불출마 선언으로 후보 17명이 경쟁을 벌였습니다.

공화당인 김 후보는 현지시간 5일 치러진 프라이머리, 예비선거에서 25% 지지율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캘리포니아 주는 당적에 관계없이 득표율 1, 2위 후보가 11월 본선에 진출하게 됩니다.

김 후보의 맞대결 상대는 민주당 길 시스네로스 후보로 득표율 19%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김 후보가 당선되면 미국 내 한인사회에서는 김창준 전 의원 이후 26년만에 한인 연방하원의원을 배출하게 됩니다.

캘리포니아 연방하원 45지구에 도전한 한인 교수 데이브 민 후보는 득표율 3위로 본선 진출이 좌절됐습니다. 

캘리포니아 주지사 예비선거에서는 민주당 개빈 뉴섬 부지사가 득표율 1위로 공화당의 사업가 출신 존 콕스 후보와 본선 대결을 펼칩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중간평가로 치러질 11월 중간선거에서는 연방하원의원 전원과 상원의원 3분의 1, 주지사 등을 선출합니다.

관련기사

"학교 출입구 너무 많아"…총기참사 텍사스 부지사 발언 빈축 캘리포니아 진료소 건물서 폭발사고…1명 사망·3명 부상 화성 땅속 탐사 '인사이트' 발사…지각 생성 과정 밝힐까 음지에서 양지로…미국 '스포츠 도박·마리화나' 합법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