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코로나 재난 상황에 '반값 임대료' 원상복구 한 서울시

입력 2020-09-08 20:35 수정 2020-09-09 15:37

경기, 광주는 "연말까지 임대료 감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경기, 광주는 "연말까지 임대료 감면"


서울시 산하의 지하상가는 규모가 커서 타격을 받는 상인들도 많습니다.

서울시에서 관리하는 상가는 또 있습니다.

이곳은 620개 점포가 있는 강남고속터미널 지하상가, 평소 같았으면 이 통로에 손님들이 꽉 찼을 텐데 지금은 이렇게 한산합니다.

서울시가 임대료를 받는 곳은 지하상가를 포함해 9100개 점포가 넘습니다.

[나정용/강남고속버스터미널 지하상가 상인 : 하루 10만원도 매출이 일어나지 않고 있어서 문을 열면 열수록 적자가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고, 지금은 아예 (상가) 끝에서 끝이 보일 정도로 사람이 없습니다.]

목 좋은 곳에 음식점을 낸 상인도 결국 가게를 정리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강남고속터미널 지하상가 점포 4곳 중 1곳이 폐업 또는 울며 겨자 먹기로 휴무에 들어간 상태입니다.

직장인이 많았던 을지로와 시청 지하상가도 사정은 마찬가지.

[현명순/을지로 지하상가 상인 : 아침부터 저녁까지 원래 간식처럼 국수를 드시러 오는데 요새는 코로나 때문에 그런지 재택근무하는 분들이 많아 아예 (장사가) 안 돼요. 힘들어요, 힘들어.]

상인들은 "살려달라"며 서울시에 탄원서까지 냈습니다.

[이진영/서울시청 지하상가 상인 : 다 재택근무를 하니까 여기는 아주 폭격 맞은 동네예요. 오늘도 아직 매출이 제로고. 탄원서는 지금도 쓰고 있는데 엊그제도 하나 냈습니다.]

서울시는 이번에도 원칙대로 했다는 입장입니다.

시 관계자는 "예산상의 어려움으로 더 이상 감면하기 어렵다"며 "임대료를 다시 낮출 계획은 현재로선 없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올 초 서울시의 정책에 호응해 임대료를 절반으로 깎아줬던 다른 지자체들은 전혀 다른 결정을 했습니다.

경기도와 광주광역시는 '재난 상황이 더 심각해졌다'며 올 연말까지 임대료 감면을 연장키로 확정했습니다.

대구와 울산 등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참여연대는 "서울시의 임대료 정책은 이해하기 힘들다"며

"리더십 문제와 맞물리며 책임지려는 사람도 찾아보기 힘들다"고 비판했습니다.

[김주호/참여연대 민생경제팀장 : 결단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윗선에서는 기존에 하던 방식대로 하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들고요. 코로나 재확산으로 인한 상인분들의 위기 상황을 볼 때 이것이 과연 적절한 행정의 모습인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영상디자인 : 신재훈 / 인턴기자 : 양지원·김건희)
 

 

관련기사

[밀착카메라] 2.5단계 '버티기'…벼랑 끝 몰린 자영업자들 당정 "취약계층에만 2차 재난지원금"…선별지원 결정 '생존위기' 몰린 자영업자 "지금은 폐업도 돈 드니 사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