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BMW 잇단 화재, 설계 잘못 때문"…정부 "추가 리콜 불가피"

입력 2018-12-25 10: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 여름, 불 자동차라는 악명을 얻었던 BMW 차량의 잇따른 화재 원인 결국 설계 잘못으로 결론이 났습니다. 넉달 가량 그 원인을 조사해온 민관 합동 조사단이 어제(24일) 이같은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용량이 작은 부품을 장착했기 때문에 무리하게 작동할 수 밖에 없었고, 결국 열을 식혀야 할 냉각수까지 끓어 오르며 불이 났다는 것입니다.

먼저 정재우 기자입니다.

[기자]

화재 원인으로 지목된 것은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EGR의 설계 결함입니다. 

[박심수/민관합동조사단장 : 화재의 근본 원인으로 지목된 EGR 쿨러의 균열은 제작사의 설계 용량 부족에 기인합니다.]

EGR은 배기가스를 다시 엔진으로 들여보내 오염물질을 줄여주는 장치입니다.

이 과정에서 EGR에 달린 냉각장치, 쿨러가 배기가스의 온도를 낮춥니다.

화재가 난 BMW는 이 쿨러가 감당할 수 있는 용량이 적거나 무리하게 작동되도록 설계됐다는 것이 민관합동조사단의 판단입니다.

이 때문에 냉각수가 끓는 현상이 나타났고, 쿨러에 금이 갔다는 설명입니다.  

이 틈새로 새어나온 냉각수는 배기가스가 들어오는 통로, 흡기 다기관에 들러붙습니다.

이렇게 쌓인 침전물이 고온의 가스와 만나면 불꽃이 튀면서 화재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BMW 측은 앞서 EGR 바이패스 밸브가 잘 닫히지 않은 것이 문제라면서 리콜을 실시했습니다.

하지만 조사단은 화재와 직접 관련이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오히려 다른 밸브에 결함이 있었는데, 이 과정에서 경고시스템이 작동하지 않는 등 소프트웨어에도 일부 문제가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이처럼 BMW 측이 밝힌 원인과 조사결과가 다르게 나오면서 정부는 추가 리콜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입니다.

BMW가 교체한 EGR 모듈뿐 아니라 흡기 다기관 등 다른 부품도 손을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설계 결함이 근본 원인으로 지목된 만큼 단순 부품 교체만으로 문제가 해결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박성현·황선미)

관련기사

BMW 차량화재 조사단 "엔진 부품 설계 자체가 잘못돼 화재발생" '제2의 BMW' 막을 징벌적 손배제도, 국회서 '멈칫' "BMW 차량결함 은폐·축소·늑장리콜"…형사고발·과징금 112억 BMW, 끝나지 않은 '불 자동차' 오명…판매지장 불가피 입증책임 회사에, 책임은 무겁게…'BMW 사태' 재발 막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