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채팅방서 교사 정보 공유…원장 뜻 거스르면 '블랙리스트'

입력 2018-11-01 21:14 수정 2018-11-01 21: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교사들을 옥죄는 또 다른 무기가 있습니다. 보육교사들은 원장 뜻을 거스를 경우에 원장들끼리 만든 단체 채팅방에 이름이 올라서 다른 일자리도 구할 수 없다고 토로합니다. 일종의 '블랙리스트'인 셈이죠. 이런 구조에서 내부고발을 기대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이상화 기자입니다.
 

[기자]

경기도 김포의 한 어린이집 원장은 지난 9월 교사들에게 연차대체합의서를 내밀었습니다.

명절 같은 공휴일에 연차를 쓴 것으로 하자는 내용입니다.

이런 합의서를 강요하는 것은 불법이지만 교사가 거부하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신혜란/보육교사 : 원장들 그룹 채팅방에 이런 선생님들 있다고 선생님 이름까지 올릴까 (걱정되죠.) 이력서를 내면 전 어린이집에 전화해서 물어봐요. (원장들) 대부분이, 거기서 일할 때 어땠느냐고 (물어봐요.)]

지역 원장들이 정보를 교환하면서 소위 '교사 블랙리스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A씨/보육교사 : (전 어린이집 원장이) 원장실에 들어가서 저에 대해서 제가 아이를 차별한다는 둥…]

어린이집 원장들은 보육교사 채용과 해고의 절대적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어린이집 원장의 눈밖에 나면 그 지역에서 발 붙일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내부고발도 그만큼 어렵습니다.

[김호연/공공운수노조 어린이집 비리고발센터장 : 각오하고서라도 제보했을 때는 가장 긴박한 건 허위 아동이나 급식 비리거든요. 마지막에 머뭇거리는 건 블랙리스트 (때문이죠.)]

이 때문에 사립어린이집 소유권은 인정해주더라도 보육교사는 공공영역에서 관리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교사와 시민단체들은 곧 출범할 사회서비스공단에 기대를 걸고 있지만 어린이집 반발에 막혀 지지부진한 상황입니다.

관련기사

사유재산 인정 요구에 정부 "유치원은 비영리 기관" 재강조 '비리 유치원' 명단 공개 뒤…건강 이유로 '폐원 신청' 시청서 탄 공사비까지 '뒷주머니'에?…어린이집 수사 설립자 비리 신고했더니…고용 원장 자르고 폐원 통보 한유총, 고개 숙였지만…"제도 미비한 탓" 장황한 변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