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 "최순실을 남북문제로 덮으려 하다니…막장 정권"

입력 2016-10-17 23:11

"靑권력 연장 위한 정략적 개헌 반대, 다음 정권에서 개헌해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靑권력 연장 위한 정략적 개헌 반대, 다음 정권에서 개헌해야"

문재인 "최순실을 남북문제로 덮으려 하다니…막장 정권"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7일 이른바 '송민순 회고록' 논란과 관련, "최순실·우병우 등 권력형 비리 문제가 불거지자 남북 문제로 덮으려고 한다"며 이번 논란을 박근혜 정권의 실정을 덮기위한 물타기로 규정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매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힌 뒤, "어떻게 남북 관계를 정쟁에 활용하나. 막장이다. 국가의 미래를 생각하는 철학이 있다면 이렇게 해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격분했다.

문 전 대표는 또 자신이 지난 2007년 청와대 비서실장 재직 중 유엔의 대북인권결의안에 대해 '북한에 의중을 물어보라'고 했다는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의 회고록 폭로에 대해 "솔직히 오래전 일이라 정확히 기억해내기 쉽지 않다"면서도 "안보정책조정회의는 비서실장이 아니라 안보실장이 주재한다. 회의에서 다수 의견이 기권으로 모아졌고, 그 의견이 노무현 대통령에게 보고됐다. 그래서 기권으로 결정이 내려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당시 유엔의 북한 인권결의안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각 부처 담당자 간 의견 교환은 필수적인 상황이었다"며 "외교부, 국정원 등 부처장들이 자신들의 입장을 관철하기 위해 설득하려고 애쓰는 상황을 기술해 놓은 것뿐이다. 도대체 뭐가 문제인가"라고 반문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낮 인천시 남동구 이익공유제 실행기업 '디와이'를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서도 "어쨌든 내가 초기에는 오히려 결의안에 찬성해야 한다는 외교부 쪽 주장에 동조했다가 나중에 다수의견에 따라 입장을 바꿨다고 하는데 나는 잘 기억나지 않는다"고 즉답을 피한 바 있다.

한편 문 전 대표는 개헌 문제에 대해선, "청와대가 개헌 추진에 나서면 그 순간 순수성이 무너진다. 대선 이후 권력을 연장하기 위한 정략적 개헌이 될 수밖에 없다"며 "개헌이 필요하다면 정정당당하게 다음 대선 때 공약하고 국민의 지지를 받은 뒤 차기 정부 초반에 추진하는 것이 정당한 절차"라고 현 정권 내에서의 개헌 논의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했다.

그는 "제왕적 대통령제 폐단을 막기 위한 개헌 논의에는 원론적으로 공감한다. 하지만 개헌 방향에는 의견이 모아지지 않았다"며 "박근혜 대통령 임기가 남아 있는 동안 먼저 개헌을 하고 개헌 내용에 따라 대선을 치르자는 주장은 현실성이 없다"고 덧붙였다.

또 "짧은 기간에 논의하기 어렵고, 박 대통령의 동의가 있어야 하는데 불가능한 일에 힘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차기 정부에 개헌 논의를 맡길 것을 주장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