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민의당 제보 조작' 조성은·이준서 소환…수사 상황은?

입력 2017-07-04 21:59 수정 2017-07-04 22: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엔 국민의당 제보 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남부지검으로 연결해보겠습니다.

김태영 기자, 오늘(4일) 검찰이 조성은 전 비대위원을 소환했는데 출두 직전의 이야기는 저희가 방금 전해드렸습니다만 출두한 이후에 조사는 어떻게 이뤄졌습니까?

[기자]

네, 조 전 비대위원은 조금 전 이 곳 검찰청사를 떠났습니다.

조 전 비대위원은 앞서 출석 때 밝힌 내용과 비슷한 취지로 검찰에서 진술했다고 말했는데요. 조 전 비대위원의 말을 직접 들어보시죠.

[조성은/국민의당 전 비상대책위원 : (이유미씨가) 스스로 만들었다고 말을 하더라고요. '(이준서 전 최고위원이) 적극적으로 만들어달라고 얘기했다'라고 말을 했는데…]

다만 조 전 비대위원은 이준서 전 최고위원이 조작을 직접 지시했는지에 대해서는 이유미 씨가 모호하게 얘기했다면서, 지금 와서 생각해보니 자신도 이유미 씨에게 속았다는 취지로 얘기했습니다.

한편 검찰은 이준서 전 최고위원을 오늘 다시 불러 조사하고 있는데요. 일단 이준서 전 최고위원의 말을 모두 들어본 뒤, 이유미 씨와 다른 부분을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대질심문을 할 계획입니다.

[앵커]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 대해 구속영장 청구 얘기가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검찰 입장은 어떤가요?

[기자]

검찰은 "확정된 바가 없다"며 신중한 입장입니다. 현재로서는 신병을 강제로 확보할 가능성은 낮은데요.

검찰은 이준서 전 최고위원을 상대로 이유미 씨에게 했던 말이나 메시지의 의도가 무엇이었는지 파악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국민의당, 제보조작 진상조사 발표 "이유미 단독 범행" 국민의당, '해명 전한' 자체 조사…여전히 남는 의문점 침묵하는 안철수…당 내에서도 "이게 새정치냐" 비판 이준서, 혐의 부인…검찰, '조작 인지 시점' 집중 조사 국민의당 "이유미 단독 범행…안철수 관여 증거 없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