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세먼지 매우 나쁨, 황사는 보통?…환경부·기상청 엇박자

입력 2016-04-24 20:29 수정 2016-04-28 13:59

중국 '공기 품질 지수' 개발…통합 관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중국 '공기 품질 지수' 개발…통합 관리

[앵커]

이렇게 주말 내내 미세먼지, 황사가 몰려오면서 많은 분들이 인터넷 통해서 미세먼지 수치 확인하셨을텐데요. 그런데 미세먼지는 최고 등급인데 황사는 가장 낮은 등급으로 나오면서 야외활동을 해도 된다는 건지 안된다는 건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발표하는 기관마다 기준이 제각각이라서 그런건데 오히려 혼란만 부추긴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윤영탁 기자입니다.

[기자]

황사가 잔뜩 밀려 들어 온 어제(23일) 오후 1시, 서울의 미세먼지 농도는 세제곱미터당 189㎍을 기록했습니다.

미세먼지를 기준으로 150㎍을 넘어 '매우 나쁨' 수준으로 주의보까지 내려졌습니다.

그러나 황사를 기준으로 하면 그냥 '보통' 수준입니다.

황사가 원인물질이었지만 정작 황사 특보는 전혀 없었던 겁니다.

보통 미세먼지는 석탄이나 디젤 연소 때 발생하는 질소화합물이 주축인 반면, 황사는 몽골 등에서 발생한 모래먼지입니다.

다만 황사에도 10㎍ 안팎의 미세한 입자기 많아 황사가 올 경우 미세먼지 농도도 대폭 올라갑니다.

그러나 주의보를 발령하는 기준으로 보면 황사가 미세먼지보다 2배 이상 높고 초미세먼지는 절반 수준입니다.

황사는 기상청이, 미세먼지는 환경부가 맡고 있기 때문에 평소 기상청은 미세먼지에 대한 분석이나 언급을 꺼립니다.

황사가 주된 원인일 경우 환경부가 기상청에 설명을 떠미는 바람에 엇박자를 초래한다는 지적입니다.

반면 중국의 경우 이미 '공기 품질 지수'를 개발해 6등급으로 나누고, 주요 오염물질을 따로 표기해 한 눈에 알아보고 대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대기질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만큼 관련 기준과 관리를 정비할 시점입니다.

관련기사

"미세먼지 나쁠 때 수시 특보한다"…5~6월 첫 운영 미세먼지 속 무방비 운동했다간…몸 망치는 '지름길' 올해 최악의 '황사 폭탄'…백령도·대구가 더 심했던 이유 외출자제 권고 내려졌지만…어린이 운동회·마라톤까지 어린이들, 미세먼지 취약…국내엔 '전용 마스크' 전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