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댓글 작업 알았지만.." 원세훈 전 국정원장 영장 검토

입력 2013-05-28 21: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정원의 정치 및 대선 개입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다시 불러 조사했습니다. 이번에는 참고인이 아니라 피의자 신분이었습니다. 검찰은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서복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검찰은 어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다시 불러 강도 높은 조사를 벌였습니다.

첫 소환 조사 이후 한달 만 입니다. 그 사이 신분은 피의자가 됐습니다.

검찰은 국정원 직원들을 시켜 정치와 대선에 개입했는지 집중적으로 캐물었습니다.

국정원 압수물 분석 결과와 추가로 찾아낸 국정원 직원들의 댓글까지 제시했지만 원 전 원장은 혐의를 시종일관 부인했습니다.

원 전 원장은 "직원들이 댓글을 단 것은 알았지만 국정원 업무 범위에 있는 대북 심리전이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검찰은 이번 조사를 끝으로 원 전 원장에 대한 사법처리 수위를 결정할 방침입니다.

검찰 관계자는 "더 이상 소환 조사는 필요 없다"며 "어떤 법리를 적용할 지 정밀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우선, 정치적 중립을 어겼다고 판단해 국정원법 위반 혐의를 적용할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또 대선 후보와 관련된 댓글도 있는 만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적용에도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원 전 원장에 대해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국정원사건 수사과장에 김용판 직접 전화…격려? 외압? 어떤 파일이기에 서둘러 삭제했나…"국정원 사건 아냐" 경찰 국정원 수사기록 삭제, 어떤 방식 썼나 살펴보니… 경찰, 국정원 댓글 기록 어떻게 지웠나…'은폐'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