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소화 장비' 3억 아꼈지만…통신요금 보상만 300억 원

입력 2018-11-27 21:10 수정 2018-11-28 00: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kt로서는 이번 상황을 한마디로 말하면 3억 원 아끼려다가 300억 원이 들어간 꼴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억 원만 들여서 자동 소화 장비를 미리 갖췄다면 이번 피해를 줄일 수 있었는데 결국 통신요금 보상만 따져도 100배는 더 들게 됐습니다.

정재우 기자입니다.
 

[기자]

KT는 2015년 아현 지사에 용산구 원효 지사의 광케이블 일부를 연결합니다.

이번 화재 때 아현 지사가 있는 서대문구뿐 아니라 용산과 마포까지 피해를 입게 된 이유입니다.

그런데 피해 규모가 3개 이상의 시·군·구를 넘으면 통신시설 중요도가 C급입니다.

정부가 직접 점검해야 하는 중요통신시설로 분류되는 것입니다.

아현 지사가 감당하는 범위가 C등급 수준으로 넓어졌지만 KT는 이런 사실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알리지 않았습니다.

올 들어 중앙 지사와 광화문 지사의 일부 망까지 아현 지사에 추가로 넘겼습니다.

이번 화재로 경기도 고양시 일부까지 6개 구에 걸쳐 피해가 나타나게 된 까닭입니다.

하지만 KT는 올해도 등급 변경 신청을 하지 않았습니다.

KT 측은 아현 지사에 망을 늘리는 작업이 마무리되면 내년에 등급 변경을 신청할 예정이었다고 합니다.

KT가 자진 신고를 하지 않았다고 해서 과기정통부가 3년 넘도록 상황을 파악 못 했다는 것도 문제입니다.

전문가들은 불이 난 통신구에 자동 소화 설비를 설치하는데 3억 원이면 충분했다고 합니다.

KT가 통신 마비 지역 가입자에게 이달 요금을 안 받는데 드는 비용만 해도 300억 원입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관련기사

금융당국, 'KT화재' 가맹점 카드결제 불편 현황 파악 복구는 언제쯤…KT 화재 나흘째도 '카드결제·TV' 불편 지속 "KT 매출 15조원인데, 통신비 1개월 감면으로 약 올리나" 화재 한 건에 마비된 'IT 강국'…드러난 재난 무방비 '허점' 정부, 통신3사와 긴급회의…"모든 통신구 실태 점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