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5000억 어치 '공짜 옵션'?…시공사 선정되자 공사비에 '슬쩍'

입력 2018-03-23 08:52 수정 2018-03-23 11: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해 서울 강남의 재건축 아파트 수주를 놓고 대형 건설사들이 과열 경쟁을 벌이면서 큰 물의를 빚었죠. 수입 가구나 고급 가전 제품을 넣어주겠다며 5000억 원이 넘는 공짜 옵션을 제시해 공사를 따낸 건설사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알고보니 이 공짜 옵션의 비용은 고스란히 공사비에 포함돼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주찬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9월 서울 강남 반포주공1단지 재건축 시공사 선정을 앞두고 현대건설이 연 주민 설명회 현장입니다.

공사를 맡겨주면 고급 수입 주방 가구는 물론 대리석 마감재, 프리미엄 가전제품 등 5026억 원 어치를 공짜로 주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하지만 막상 시공사로 선정되자 공짜라던 이 비용을 공사비에 포함시켰습니다. 

국토교통부가 강남권 5개 재건축 조합을 상대로 합동점검을 벌인 결과 드러난 사실입니다. 

다른 강남지역 재건축 시공사 4곳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무상 옵션이라던 발코니 확장이나 현관 스마트도어록, 천정형 에어컨 등 400억 원 어치의 설치 비용을 모두 공사비에 넣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반드시 설계에 포함해야 하는 조경과 욕조 설치비를 뺀 채 공사비를 산정해 공사를 따낸 건설사도 적발됐습니다.

국토부는 모두 76건의 부적격 사례를 적발해 이 중 13건은 수사의뢰했습니다.

공짜라던 혜택을 공사비에 포함하면 부담은 고스란히 조합원에게 돌아갑니다.

과열 경쟁의 부작용은 결국 추가 비용 부담을 놓고 재건축 시공사와 조합원간 법적 다툼으로 이어질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로또 아파트'에 33조 몰린 이유…유명무실 '종부세' 강화되나 연말까지 강남 재건축 3천가구 분양…'로또청약' 이어지나 강남 '로또 아파트'…견본주택 첫날 1만 인파 북새통 주차·소방기준 완화하면 30년 아파트 재건축 안전진단 통과할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