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측근 중심 청와대 재편한 박 대통령…배수진 치고 국정동력 재시동

입력 2015-02-27 17: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측근 중심 청와대 재편한 박 대통령…배수진 치고 국정동력 재시동


측근 중심 청와대 재편한 박 대통령…배수진 치고 국정동력 재시동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신임 비서실장에 이병기 전 국가정보원장을 임명하는 등 청와대 개편작업을 완료했다. 자신이 신뢰하고 있는 최측근 인사들을 다시 발탁, 전면에 포진시켜 위기정국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뜻을 강하게 내비친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지난 두 달여간 계속된 인적쇄신 요구에 고민을 거듭해온 박 대통령은 정부 출범 3년차를 맞아 새 진용을 갖추고 국정활력을 복원키 위한 태세에 본격 돌입하게 됐다.

다만 이번에도 최측근 인사들 중심의 발탁으로 인해 그동안 지적돼온 소통문제가 제대로 해소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측근 '전면배치'로 국정 활력 키울 기반 갖춰

박 대통령은 이날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후임으로 이병기 신임 실장을 임명하고 지난 1개월여간 논란이 돼온 청와대 비서실장 인선을 마무리했다.

그동안 여러 후보군들을 놓고 갖가지 관측이 잇따랐지만 결국 이 실장을 임명함으로써 측근 인사들에 대한 박 대통령의 신뢰를 재확인했다. 한 번 신뢰를 확인한 이들을 재차 기용하는 인사스타일도 또 다시 드러났다.

더욱이 지난달 임명한 이완구 국무총리에 이어 비서실장에 박 대통령의 원로자문 그룹에 속하는 인사로서 정무적 조언까지 해온 것으로 알려진 이병기 원장을 발탁함으로써 '친정체제'를 굳건히 했다.

정무특보단에 친박의 대표인사인 김재원, 윤상현 의원을 임명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다만 이 과정에서 친이계인 주호영 의원을, 홍보특보에 김경재 전 의원을 발탁한 것은 나름 '다른 목소리'도 수용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판단된다.

그간 인적쇄신 요구 등의 압박에 밀려 국정운영에 어려움에 직면해온 박 대통령으로서는 친박계 인사들을 총동원해 위기를 적극적으로 돌파하겠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집권 3년차에 접어든 박 대통령은 이처럼 측근인사들을 대거 발탁, 전면에 배치해 그동안 위축돼온 국정을 되살리고 나아가 한국경제의 재도약을 실현키 위한 기반을 확보할 수 있게됐다.

특히 이완구 국무총리를 비롯 경제와 사회 부총리 역시 당 출신의 측근이라는 점에서 청와대와 정부는 유기적 협력관계를 구축, 국정을 원할하고 능동적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게 된 것이다.

따라서 박 대통령은 국정 3년차에 걸맞게 공무원연금 개혁 등 공공 노동 금융 교육 4대부문의 개혁작업은 물론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구체화 등 가시적 성과를 얻는데 전력을 쏟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번 인사와 관련 야당은 물론 여당 지도부에서도 '인적쇄신에 대한 의지가 있느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점은 박 대통령에게 적지않은 부담이다.

특히 야당에서는 이 실장 임명을 두고 '공안정치 부활' 등의 비판을 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 실장은 국정원장 검증과정에서도 남재준 전 국정원장과 비교되면서 상대적으로 야당에서는 긍정적인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던 점을 감안하면 '비판'강도가 점차 줄어들지 않겠다는 것이 청와대의 시각이다. 이 실장은 과거 박 대통령에게 고언하지 못하던 청와대 보좌진들의 역할에 대해 비판적인 인식을 내비쳤던 것으로도 알려졌다.

따라서 이번 인선이 박 대통령의 인사스타일을 완전히 버리지는 못했으나 그동안 비난을 받았던 '불통(不通)' 논란 등을 고려해 야권과의 관계 등도 함께 염두에 둔 것이 아니냐는 평가도 나온다.

특히 3명의 정무특보단을 새로 두고 홍보특보를 추가로 한 명 더 둔 데다 새 홍보특보에 과거 민주당에 몸담았던 김경재 전 의원을 위촉한 점 등도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이 실장, 국정동력 회복 및 당·정·청 관계 강화 나서야…외교안보 역할도 주목

집권 3년차를 맞이한 박근혜 정부에 이 실장의 역할도 주목되고 있다.

지난해 정국을 뒤덮었던 세월호 참사 이후 청와대 문건유출 사건까지 겹치면서 각종 의혹과 인적쇄신 요구가 청와대로 집중된 탓에 집권 2년차에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한 채 3년차를 맞게 된 상황이다.

이완구 국무총리 지명 이후 지난 17일 새 내각 발표 때까지도 비서실장 인선을 마치지 못했던 박 대통령은 열흘이 지나 다음달 1일 중동 순방을 코앞에 둔 이날에야 겨우 신임 비서실장을 발표했다.

더욱이 인적쇄신의 신호탄으로 꺼내들었던 이 총리 지명은 검증과정에서 빛이 바랜 상황에서 비서실장 인선마저 쇄신 의지가 없다는 비판을 받을 경우 집권 3년차를 시작하는 단계에서도 국정에 활력을 되찾지 못할 우려가 있었다.

이처럼 인선이 미뤄지는 과정에서 비서실장 인선을 순방 이후로 미루는 것 아니냐는 관측까지 나왔지만 결국 순방 이전에 인선작업을 마무리하고 외교일정을 필두로 집권 3년차 국정 정상화의 의지를 다잡겠다는 선택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를 위해 이 실장에게 주어진 가장 큰 역할은 무엇보다도 소통 회복인 것으로 보인다.

전임인 김 실장 체제에서 계속 불거졌던 문제가 불통 논란이었던 만큼 새 실장 체제를 통해 이 같은 약점을 보완해나가겠다는 게 박 대통령의 뜻으로 해석된다.

게다가 비서실장 인선 과정에서 민심을 획기적으로 되돌리기엔 늦은 측면도 있었던 데다 본질적으로 새로운 쇄신카드라고 하기도 어렵다는 점을 부인할 수 없는 만큼 향후 적극적으로 쇄신 노력을 증명해야 할 필요도 있다.

새로 임명된 이완구 총리와 함께 당·정·청 관계에서도 호흡을 맞춰 가교 역할을 해야 할 의무도 짊어지게 됐다. 특히 새로 신설된 당·정·청 협의체 등을 통해 정책조율의 취지를 잘 살릴 수 있도록 청와대 참모진을 지휘해나가야 한다.

외교관 출신인 만큼 외교안보분야에 대한 참모 역할도 어느 정도 기대된다. 경제활성화와 함께 핵심 과제로 추진 중인 한반도 통일기반 구축과 관련해 외교안보라인으로서 박 대통령의 최측근에서 참모 역할도 병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비서실장이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만큼 과거 강경파가 주도하고 있던 안보정책에 다소 변화가 생길 수도 있다는 분석도 있다. 이와 함께 주일대사 경험을 통해 2년이 넘도록 진척이 없는 대일관계에 기여할 수 있을지도 주목되고 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