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심학봉 의원 "원전 23기를 14명의 청경과 특경이 방호"

입력 2014-10-08 11: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심학봉 의원 "원전 23기를 14명의 청경과 특경이 방호"


후쿠시마 사고 이후 원전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으나 국내 원자력 관련 기관의 안전불감증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원자력 관련 기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새누리당 심학봉 의원(경북 구미갑)은 "우리나라는 현재 턱없이 부족한 방호인력과 방재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나 원자력 컨트롤타워라는 원안위에서는 현황 파악도 안되는게 현실"이라며 "지금 상태로는 적국의 테러나 화재 등 재난에 대비할 수 있을지 미지수"라고 지적했다.

심 의원이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과 한국수력원자력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최근 3년간 원자력발전소 4개 본부에 총 23회의 물리적 방호관련 검사가 진행됐고, 발전사업자에 대해 14건 이상의 방호인력 관련 지적 및 권고사항이 발급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원전본부별 방호인력 현황자료에 따르면 4개 본부에 평균 131명의 청원경찰과 평균 109명 정도의 특수경비원이 근무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방호인력이 3교대 근무로 배치됨을 고려할 때 국내원전 23기를 평균 14명의 청원경찰과 특수경비원이 지키는 셈이다.

화재 등 재난에 대비해야하는 원자력발전소 유관기관의 방재관련 준비도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심 의원은 "원전관할 소방서의 소방조직도 대부분 본서와는 먼 거리에 위치해 있고 관할 안전센터는 최대 12.6㎞, 119구조대는 최대 25㎞까지 떨어져있기 때문에 원전자체적인 소방대응에 유관기관이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을 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또한 "관련 논문에서도 수차례 관할 소방관서의 열악한 방재장비에 대해 지적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원안위는 소방당국의 예산지원만 탓하고 있다"며 원안위의 '나몰라식' 행정을 꼬집었다.

심 의원은 이어 "필수장비조차 없는 소방인력을 유관기관이라고 명명해 물샐틈 없는 지역 대응체제를 구축하고 있다는 원안위의 판단에 동의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