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기적의 상징'이 이끄는 LA필하모닉…지휘자 두다멜

입력 2019-03-16 21:00 수정 2019-03-18 11: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올해로 100년이 된 LA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수장은 38살의 젊은 지휘자, 구스타보 두다멜입니다. 베네수엘라의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무상 음악교육 프로그램 출신인 그는 음악이 만든 기적을 상징하는데요.

권근영 기자가 직접 만나봤습니다.

[기자]

흥이 넘치는 이 관현악 단원들은 불우한 아이들을 위한 무상 음악교육 프로그램인 베네수엘라 '엘 시스테마' 출신입니다.

국기 모양 유니폼을 입은 이 기적의 오케스트라에서 가장 빛나는 별은 열정적인 지휘자 구스타보 두다멜입니다.

28살 젊은 나이에 LA필 음악감독으로 선임돼 10년째 미 서부 최고의 오케스트라를 이끌고 있습니다.

그를 모델로 한 드라마도 나오고, 할리우드 명예의 거리에 이름을 올리며 대중스타 못쟎은 인기를 누리는데, 클래식과 영화음악 등 다양한 래퍼토리를 넘나들며 음악에는 경계가 없다고 합니다.

두다멜은 위기의 조국 베네수엘라를 언급하며 음악의 힘을 강조합니다.

[구스타보 두다멜/LA필 음악감독 : 예술이 사회를 통합할 것이며, 음악이 그 다리가 되어 분노를 치유할 겁니다.]

그를 키운 '엘 시스테마'는 LA로도, 한국으로도 확산됐습니다.

4년 만의 내한 공연에 두 청소년 관현악단이 하모니를 이룬 까닭입니다.

"스스로에게 도전하라", "젊은 생각을 유지하라"

30대인 그가 보여줄 수 있는 음악은 아직 많습니다.

(화면제공 : 다큐 '엘 시스테마')

관련기사

기형도 시인 30주기…쓸쓸함 속 희망 노래한 '청춘의 초상' '여성' 내세운 히어로물, 등장부터 '평점 테러'…왜? 고르는 대로 '결말이 달라져요'…바꿀 수 있는 영화·동화 '맨손으로' 1000m 암벽 정상에…카메라에 담은 '목숨 건 도전' 독립운동 뒤엔…조용했지만 '뜨거웠던' 평범한 이들의 활약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