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 "조국 경질론은 대통령 힘빼기"…연일 엄호

입력 2018-12-04 13:06

야권 파상공세에 "적폐세력의 반격…나쁜 정치공세"
"조국 퇴진론은 '개혁 중단하라'는 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야권 파상공세에 "적폐세력의 반격…나쁜 정치공세"
"조국 퇴진론은 '개혁 중단하라'는 말"

민주 "조국 경질론은 대통령 힘빼기"…연일 엄호

더불어민주당이 4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엄호를 이어갔다.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 한 야권의 '조국 경질론'을 출범 초부터 계속된 문재인정부 흔들기의 연장선으로 간주하고 단호히 맞서는 모습이다.

전날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물론 SNS상에서 우후죽순처럼 터져 나왔던 민주당 의원들의 응원 메시지는 이날도 계속됐다.

강병원 원내대변인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야당은 조 수석이 문재인정부가 추진하는 개혁의 상징적 인물이다 보니 흠집을 내고자 하는 것"이라며 "무리하게 엮어서 공격하는 전형적인 나쁜 정치공세를 보여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야당은 지난달 5일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에서 잘 합의하고 돌아와서는 대통령 사과와 조국 수석의 경질을 요구했다"며 "그 요구가 받아들여 지지 않으니 미련을 못 버리고 저러는 것"이라고도 했다.

4선의 안민석 의원은 MBC라디오에 출연, "청와대가 특별감찰반 전원을 통째로 교체할 만큼 파격적으로 수습하고 있는데도 조 수석의 사퇴를 다시 요구하는 것에는 고도의 정치적 계산이 깔려있다"며 "이는 조 수석을 제물 삼아 대통령의 힘을 빼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안 의원은 "조국 사퇴를 요구하는 분들은 대체로 박근혜정부 당시 국정농단 사태의 책임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분들, 특히 과거에 우병우 라인에 섰던 검찰 구주류 쪽"라며 "적폐청산에 반대하고 저항하다 이제는 그것을 넘어 반격에 나서고 있다. 조 수석이 사퇴한다면 사법개혁은 물 건너가게 돼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감찰반 비위의 정확한 진상을 파악하고 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 칼자루를 오히려 조 수석에게 쥐여주는 게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장인 박영선 의원도 BBS라디오에 나와 "이번 사안은 조 수석이 개혁을 추진하고 있었기 때문에 사전에 발견할 수 있었던 일"이라며 "야당이 너무 지나치게 정치공세를 몰아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설훈 최고위원은 YTN라디오에서 "조 수석이 개혁의 아이콘이다 보니 야당은 집중적으로 그를 공격해왔는데 이번에는 정도가 지나치다"면서 "조 수석이 책임지고 물러날 만큼 이번 일(청와대 특별감찰반원들의 비위사건)이 큰 잘못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아직 개혁이 마무리된 시점도 아닌데 지금 물러나라고 하면 개혁을 중단하라는 이야기 밖에 되질 않는다. 그래서 물러설 수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트위터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 출신이 맡아오던 민정수석을 학자 출신에게 맡긴 것에는 깊은 뜻이 있다. 조국 민정수석이 해야 할 일이 아직 많다"며 이틀째 조 수석 엄호 메시지를 띄웠다.

노무현정부에서 청와대 민정수석을 지낸 전해철 의원도 가세했다.

전 의원은 TBS라디오 인터뷰에서 "조 수석에 책임을 묻는 것은 정말 지나치고 과도하다"며 "이런 정치공세에 다 승복하고 따르게 된다면 어느 누가 소신 있게 청와대에서 일을 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전 의원은 "조 수석은 이번 사건이 개인의 일탈 행위였지만 특감반 전체의 연대책임도 있어 이들을 전원 복귀시키고 대검에 강한 감찰요구를 했다"며 "적절한 조치였다. 조 수석은 책임과 의무를 다 못한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야 "조국 경질" 책임론 공세…여 "큰 사안 아냐" 엄호 '판단 미스'가 일 키웠나…'특감반 후폭풍' 청와대 기류는 "조국 경질 요구, 정치적 행위" vs "자기 검증이나 철저히" 특감반 비위 논란에 민주당 대국민 사과…문 대통령 "믿어달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