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국산 구매로 '달래기' 나선 정부…"수세적" 비판도

입력 2017-01-26 21:33

정부, 트럼프 통상압박 피하기 위한 공식 대책 내놔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부, 트럼프 통상압박 피하기 위한 공식 대책 내놔

[앵커]

우리 정부가 미국 트럼프 정부의 통상압박을 피하기 위한 공식 대책을 내놨습니다. 한마디로 미국산 물품을 많이 사주겠다는 내용입니다. 그러나 체계적 대응이라기보다는 트럼프 정부를 자극하지 말자는 식의 수세적인 전략이라는 지적입니다.

조민근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오늘(26일) 장관회의를 통해 내놓은 대외경제정책 방향의 핵심은 '트럼프 달래기'입니다.

[유일호/경제 부총리 : 미국 신정부와는 새로운 협력 파트너십을 구축해 나가야겠습니다. 대미 교역과 투자를 확대하는 등 (협력을 강화하고…)]

정부는 대미 무역흑자를 줄이기 위해 미국산 셰일가스를 들여오기로 한데 이어 항공기, 반도체 제조 장비 등의 수입도 늘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상황에 따라 무기 구입 확대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사실상 우리가 사줄 수 있는 미국산은 다 사주겠다는 얘기입니다.

이에 대해 미국의 공세가 심상치 않다는 점을 감안해도 지나치게 수세적인 대응이란 비판이 나옵니다.

한미 FTA 체결 이후 미국의 무역적자가 커진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지난해 미국 국제무역위원회는 한미 FTA가 없었다면 적자 폭이 훨씬 더 컸을 것이라고 추산했습니다.

미국 정부 기구조차 적자 확대가 FTA 탓이 아니라고 밝힌 셈입니다.

전문가들은 거세지는 보호무역주의를 개별국가가 홀로 막기는 어려운 만큼 독일, 일본 등 주요 수출국들과 공동대응하는 방안을 적극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관련기사

미 국방, 내달 한·일 방문…방위비 분담금 압박 본격화 뉴욕증시, '트럼프 충격파'에 최고치…다우 2만선 돌파 트럼프발 '통상 악몽' 현실화…긴급 대표단 파견키로 트럼프, 무역협정 손질 시작…한·미 FTA에도 '빨간불' '미국 우선주의' 트럼프 시대 개막…한반도에 영향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