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 정보 투명성 부족"…홍콩, 의학교류 중단 요구

입력 2015-06-03 21: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우리나라를 다녀간 홍콩 의사가 메르스 의심 증세로 현지에서 격리되면서, 홍콩 당국이 의료계에 '한국 방문을 자제해달라' 이런 요청을 했습니다. 우리 정부가 '메르스 환자를 취급한 병원의 정보를 달라'는 홍콩 측의 요청을 거부한 게 불신을 키운 것으로 보입니다.

조민중 기자입니다.

[기자]

현지시간 2일 홍콩의 30대 의사가 메르스 의심 증세로 격리돼 검사를 받았습니다.

이 의사는 지난달 말 한국의 모 병원에서 개최된 학술 회의에 다녀왔습니다.

홍콩 당국은 정보의 투명성 부족을 이유로 한국 방문 자제를 요청하고 나섰습니다.

지난달 29일 한국인 K씨가 중국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뒤 메르스 환자를 치료한 병원 명단을 요구했으나 한국 정부가 제공하지 않았다는 겁니다.

코윙만 홍콩 식품위생국장은 의료계에 '한국, 특히 서울 지역과 의학 교류를 일시 중단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자신도 조만간 서울에서 열릴 예정인 두 개의 세미나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홍콩 시민들에겐 한국에 가더라도 병원을 찾지 말 것을 요청했습니다.

일본 역시 중동에서 온 입국자에 대해서만 하던 발열 검사를 한국발 여행객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중국이 오늘(3일) 메르스 감염이 의심되는 한국인 3명을 추가로 격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로써 중국과 홍콩에서 격리된 인원은 한국인 14명을 포함해 총 88명에 달합니다.

관련기사

방한했던 홍콩 의사 메르스 의심…제주항공도 소동 외국인 한국 방문 잇단 취소…업계, 대책 마련 분주 한국선 '자유' 홍콩선 '격리'…주변국, 방역 강화 나서 메르스 확산 우려에 잇단 입국 취소…공항은 '방역비상' 복지부 "홍콩 재입국 한국인, 격리 대상자 아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