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증장애인 공직사회 채용 문턱 낮춘다…경력직 선발요건 완화

입력 2019-07-16 13:39

인사혁신처 '장애인 채용 확대안' 국무회의 보고…교육실태 점검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인사혁신처 '장애인 채용 확대안' 국무회의 보고…교육실태 점검도

중증장애인 공직사회 채용 문턱 낮춘다…경력직 선발요건 완화

인사혁신처는 16일 정부가 중증장애인 경력직을 채용할 때 자격요건을 완화하는 내용 등을 담은 '장애인 채용 확대 및 근무환경 개선 방안'을 국무회의에 보고했다.

인사혁신처는 그동안 중증 장애인 경력직을 선발할 때에는 비장애인과 동일한 기준을 적용했지만, 이 방안이 적용되면 보다 완화된 기준으로 심사하게 돼 문턱을 낮추는 효과가 생긴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관련분야 경력 3년 이상을 요건으로 하는 직종에서는 중증장애인에게는 2년으로 조건을 낮추고, 석사 이상이 기준이라면 중증장애인에 한해 이를 학사로 조정하는 등의 조치가 가능하다고 인사혁신처는 전했다.

이번 개선안에는 기관별 직무분석을 통해 장애인 맞춤형 일자리를 적극적으로 발굴토록 하는 방안, 군무원 채용 시 중증장애인만 응시하는 별도의 선발시험을 시행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 등이 포함됐다.

또 재활 치료를 위해 병가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복무예규를 규정하는 방안과 공무 출장 시 차량 등을 지원토록 하는 방안, 전 부처에서 장애인식 교육을 연 1회 실시하고 실태점검을 주기적으로 하는 방안, 중증장애인 간담회 정례화 등의 개선책도 담겼다.

황서종 인사혁신처장은 "정부가 장애인을 적극적으로 채용하는 것은 포용국가로 나아가는 데에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장애인 바리스타' 꿈 향한 도전…"편견 없이 봐주길" 잠수교 꽉 메운 장애인들…"장애등급제 진짜 폐지하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