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캐비닛 문건' 두고 야당 "의리 없다" 홍남기 "가슴 아픈 지적"

입력 2018-12-04 13:02 수정 2018-12-04 13:03

홍남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홍남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캐비닛 문건' 두고 야당 "의리 없다" 홍남기 "가슴 아픈 지적"

야당은 4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홍 후보자가 지난해 박근혜정부 청와대 '캐비닛 문건'을 작성했다고 인정한 것에 대해 "의리가 없다"며 비난했다.

자유한국당 엄용수 의원은 이날 청문회에서 "작년 7월 홍 후보자는 언론에 캐비닛 문건 일부를 재임 시절 작성했다고 확인해줬다"며 "그걸 확인해줄 때 파급효과를 생각해봤는가. 과거 상사와 동료에게 영향을 준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는가"라고 몰아세웠다.

엄 의원은 "후보자가 그것을 확인해주면서 새로운 증거로 채택이 될 수 있었고, 같이 일한 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다"며 "기억이 잘 안 난다거나 확인을 소극적으로 해줄 수 있었는데 후보자는 했다. 진실한지는 모르겠지만 동료로서 의리가 없다"고 비난했다.

홍 후보자는 이에 대해 "그렇게 지적하시면 가슴이 아프다"고 답했다.

그러면서도 "언론에서 제가 작성한 것이 맞느냐고 물어오는데 당시 수석·비서관 회의 결과 문건은 오직 저만 작성한 것이므로 거짓말을 할 수 없어서 그대로 인정한 것뿐"이라고 해명했다.

홍 후보자는 지난해 7월 청와대가 정무기획비서관실 캐비닛에서 발견한 박근혜정부 청와대 비서실장 주재 수석·비서관 회의 결과 등의 문건을 본인이 정책조정수석비서관실 기획비서관으로 재임할 당시 작성했다고 인정했다.

당시 홍 후보자의 인정으로 해당 문건들은 증거 능력을 갖게 돼 '화이트 리스트' 논란 등에 불을 붙였고, 박근혜정부 관계자들에 대한 수사 결과에도 영향을 미쳤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홍남기 "소득주도성장 효과, 내년 하반기부터 나타날 것" 홍남기 "내년부터 최저임금 결정때 수용성·경제영향 고려" 홍남기 "법인세 인상 경제 미치는 효과 제한적…인하는 신중" 홍남기 "금리 상승에 취약자주 부담 가중…서민금융 지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