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 청와대 관계자 줄소환…원세훈 자택 등 압수물 분석

입력 2018-01-20 20:44 수정 2018-01-20 23:42

원세훈이 빼돌려 청와대 상납 가능성 주목
사찰 '입막음'·내곡동 구입 등 특활비 용처 추적
다스 신학수 감사 등 전·현직 임직원 자택 압수수색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원세훈이 빼돌려 청와대 상납 가능성 주목
사찰 '입막음'·내곡동 구입 등 특활비 용처 추적
다스 신학수 감사 등 전·현직 임직원 자택 압수수색

[앵커]

주말에도 이명박 정부 청와대의 국정원 특활비 유용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어제(19일)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포함해 국정원 관계자 서너명의 자택을 압수수색한 검찰은 지금 이들의 휴대전화 등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원 전 원장은 재임 시절, 특활비 일부를 현금화해서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는데 검찰은 이 가운데 일부가 청와대에 상납됐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서울중앙지검을 연결해, 취재 기자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들어 보겠습니다.

박민규 기자, 검찰이 오늘도 이명박 정부 청와대 관계자를 불러 조사하고 있죠?
 

[기자]

검찰은 오늘 구속상태인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구치소에서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내밀한 돈 거래 내역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최측근 중의 측근으로 꼽히는 인물인데요.

김성호, 원세훈 두 전직 국정원장에게 직접 2억원씩 요구해, 4억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됐습니다.

검찰은 이외에도 이 전 대통령의 재임 시절 국정원에서 청와대로 현금이 흘러 들어간 정황을 잡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앵커]

국정원에서 청와대로 현금이 흘러들어간 정황, 어제 원세훈 전 국정원장 자택을 압수수색 한 것도 그런 배경에서였을텐데, 유의미한 물증이 확보됐습니까?

[기자]

검찰이 원세훈 전 원장의 집을 압수수색 된 건 2013년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때부터 따져봐도 어제가 처음입니다.

원 전 원장을 포함해 국정원 관계자 서너명의 자택에서 확보한 휴대전화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지금 분석하고 있는데요.

안에 어떤 내용물들이 담겨있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원 전 원장과 MB 청와대 핵심 관계자들이 주고받은 메시지 등이 추가 증거가 확보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앵커]

측근들을 포함해서 이미 여러 사람의 증언으로 국정원 특활비가 MB 청와대에 들어간 정황은 나오고 있지 않습니까. 지금은 그 특활비를 어디에 사용했는지도 수사가 동시에 이뤄지고 있는데, 용처에 대한 수사, 구체적으로 어디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습니까?

[기자]

지금까지 드러난 것은 우선 민간인 사찰 관련자들에게 건네진 청와대 돈입니다. 

검찰은 어제 이상휘 전 청와대 홍보기획관을 비공개로 불러 조사를 했습니다.

이 전 기획관은 민간인 사찰 사건에 연루된 당시 총리실 관계자들에게 위로금 등 명목으로 수천만 원을 건넨 인물입니다.

검찰은 이 사건 자체를 다시 조사하는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지만, MB청와대 받은 국정원 돈이 어디에 쓰였는지 조사하는 과정에서 과거 수사에서는 드러나지 않았던 새로운 사건의 전모가 밝혀질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이 전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 부지 구입 비용 일부가 특활비에서 나온 것 아니냐는 의혹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검찰은 이와 관련해 아직 보고 있지 않다고 밝혔지만 이 부분까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국정원 특활비와 별개로, 다스 비자금 문제와 관련해서도 수사팀이 따로 꾸려져 있지 않습니까, 다스 수사팀이 전현직 임직원 자택을 압수수색했다는 소식이 들어와있네요.

[기자]

네 조금 전에 들어온 소식입니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가 다스 전현직 임직원의 자택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서울동부지검에 꾸려진 비자금 의혹 수사팀과는 별개 수사팀인데, 오늘 주목할 부분은 압수수색 대상에 신학수 다스 감사가 포함됐다는 점입니다.

MB정부에서 청와대 총무비서관, 그리고 민정1비서관으로 근무했던 인물인데, 2015년부터 다스 감사로 재직하고 있고, 현재도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스 경영진의 횡령 배임 및 탈세 등 혐의 수사도 속도를 내는 모습입니다.
 

관련기사

'특활비 유용 추가 포착' 원세훈 자택 압수수색…부인 소환 청와대 직원이 낸 '이시형 전세금'…당시 상관은 김백준 내곡동 특검, '수상한 전세금' 막판 확인…출처 못 밝혀 '민간인 사찰 입막음'에 흘러간 특활비…윗선 수사 확대 판결문에 담긴 '사찰 지휘체계'…최종 라인 VIP에까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