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르·K재단' 의혹…여야, 국정감사 증인 채택 공방전

입력 2016-09-20 22:11 수정 2016-11-03 15: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앞서 뉴스룸 1부에서 상세히 전해드렸는데요. 오늘(20일) 국회에선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관련 의혹이 이슈로 떠올랐습니다. 즉 대통령의 최측근들이 개입하고 만든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계속 나오고 있다는 것이죠. 정권 실세 혹은 비선 실세의 개입 의혹을 놓고 여야가 맞섰는데요. 당장 국정감사 증인 채택을 둘러싼 힘겨루기로 번졌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서 진전된 소식 있는지 들어보겠습니다.

김혜미 기자, 우선 여야가 당장 국감 핵심 증인을 놓고 부딪치고 있는 상황이죠?

[기자]

네, 청와대 안종범 정책조정수석과 전경련 이승철 부회장 등 핵심 증인을 놓고 여야는 불러야 한다, 혹은 안된다 라는 두 입장차를 계속 보이며 하루종일 맞섰습니다.

지난 12일부터 오늘까지 네 차례에 걸쳐 증인채택 협상을 이어갔는데요. 의견차가 커 결국 합의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앵커]

이 두 재단에 개입한 것으로 알려진, 물론 안종범 정책조정수석은 여기에 전경련이 돈을 출연하는 데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것이고, 이 두 재단의 이사장을 그 중에 한 사람이 분명히 아는 사람을 임명했다고 해서 얘기가 된 최순실 씨. 그러니까 대통령의 측근인 정윤회 씨의 전부인이죠. 이 사람에 대한 증인 신청은 야당쪽에서 안나왔습니까?

[기자]

예, 처음 논의가 시작될 때는 최순실 씨에 대한 증인 출석 요구가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야당은 야당조차도 이 부분은 민감한 부분이기 때문에 첫 증인 출석 요구 리스트에서 뺐다, 그리고 이후에는 최순실 씨에 대한 요구는 하지 않고 있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앵커]

그런가요. 1부에서 못보신 분들을 위해서 잠깐 이 의혹에 요지가 무엇이냐, 김혜미기 기자가 잠깐 설명해주시죠. 그리고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겠습니다.

[기자]

앞서 저희가 리포트에서 보여드렸던 것처럼 미르재단과 K스포츠 재단, 이 두 재단의 설립 의혹과 그 이후의 활동에 대한 의혹이 불거진 건데요.

다시 설명드리자면 처음에 이 재단이 설립 허가를 받을 때 그 과정이 불투명 했던 점, 그리고 이 기금들이 아무런 활동이 없었던 재단에 미뤄볼 때 이 기금들이 어떻게 마련됐고, 어떤 목적으로 쓰였는지 밝혀지지 않고 있는 점이 가장 의혹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앵커]

여기에 들어가는 돈은 두 재단이 합쳐서 약 800억원 정도. 이것이 이제 전경련 소속의 대기업들이 기업 순위에 따라서 냈다는 얘기까지 나온 바가 있습니다. 일단 알겠습니다. 대정부질문에서도 재단 관련 의혹이 제기된 것 같은데 그 얘긴 어떤 얘기들이었습니까?

[기자]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 출신인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이 제기한 의혹인데요. 조 의원은 최순실 씨와 관련해 재단과 청와대 인사에 영향을 미쳤다는 주장과 함께 최 씨가 대통령에게 액세서리까지 전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대해 황교안 국무총리는 이 질문을 받고 자신은 들은 바가 없다, 전혀 듣지 못한 얘기라고 부인했지만, 이부분에 대한 파장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여당에서는 이를 정치공세라고 얘기하고 있고, 야당에서는 증인 문제나 이런 것이 해결되지 않으면 국정 감사 자체를 보이콧한다, 이런 얘기까지 나오고 있는 것 같은데 실제로 그런 상황까지 갈까요? 짤막하게 답변해주시죠.

[기자]

오늘 교문위원장을 맡고 있는 국민의당 유성엽 의원은 일정 시점이 되면 결단을 내려야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결단이라는 게 교문위에 지금 여소야대의 구성상 만약에 야당이 단독으로 강행할 경우, 표결을 통해 증인들을 국회로 부를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렇게되면 야당쪽에서도 결과적으로 부를 수 있어도 부담이 되는 만큼, 결국엔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한 여야간의 갈등, 조정이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김혜미 기자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관련기사

미르와 K스포츠…논란 휩싸인 '닮은꼴 재단' 실체는? 논란의 두 재단…800억 끌어모은 '보이지 않는 손'? 조응천 "박 대통령 브로치, 목걸이도 최순실이 공급" 잇단 정권 관련 의혹에 난감한 전경련…"기업 자발적 출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