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EGR' 부품 문제라던 BMW…관련 소프트웨어도 문제 있었나

입력 2018-08-08 20:26 수정 2018-08-08 22: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BMW 측은 최근 기자회견에서 차량 화재 결함은 소프트웨어의 문제가 아닌 EGR 즉, 부품 하드웨어의 문제라고 언급했었죠. 그런데 BMW가 환경부에 제출한 이 결함시정계획서, 저희들이 방금 보도를 해드렸습니다만, 이 결함시정 계획서를 보면 EGR과 관련한 소프트웨어의 문제가 있었고, 이것을 BMW에서도 알고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윤정식 기자입니다.
 

[기자]

올해 3월 BMW코리아가 환경부에 제출한 일부 차량에 대한 결함시정계획서입니다.

결함 내용은 배출가스 재순환 장치, EGR의 밸브입니다.

열렸다 닫혔다하는 밸브가 멈춘 후 제자리로 돌아오지 못해 고착되는 문제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BMW측이 내놓은 개선 방안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였습니다.

사람의 뇌처럼 자동차의 엔진을 조절하는, ECU를 새로 프로그램 및 코딩하겠다고 말합니다.

같은 엔진을 사용하는 1시리즈부터 4시리즈 차량이 모두 조치 대상으로 최근 화재로 인한 리콜된 차종들과 겹칩니다.

BMW 본사 임원까지 나서 소프트웨어 문제는 아니라고 언급했던 부분과는 배치되는 내용입니다.

문제는 소프트웨어만이 아닙니다.

환경부가 승인한 또다른 결함 시정계획 내역입니다.

EGR 밸브에 볼트가 마모돼 EGR이 작동되지 않는다며 밸브를 교체하라고 말합니다.

최근 해당 차종 차주들에게 문자가 발송돼 교체작업이 진행됐던 부분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완전히 개선된 부품이 아닌 새 제품으로만 교환됐을시 시간이 지나면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관련기사

BMW 운행중지 명령, 강행되면 14일 이후부터 지자체가 발동 이 총리 "BMW 화재, 국토부가 국민 납득할만한 사후조치 취하라" 자동차는 불타는데 시간 끈 BMW…"리콜 제도 대폭 강화" 정부, BMW 사태 계기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 도입 검토 BMW 본사, 2016년부터 문제 인식했다…늑장 리콜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