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은, 6년여 만에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3가지 근거

입력 2017-11-28 07: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국은행이 오는 30일 금융 통화위원회를 개최합니다. 이 자리에서 기준금리 인상 여부가 결정되는데 시장 전문가들은 인상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안태훈 기자가 그 이유를 살펴봤습니다.

[기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발표하면 시중 은행들은 이를 기준으로 금리를 책정합니다.

대출금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전문가들이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유력하게 보는 것은 가파른 가계부채 증가세 때문입니다.

가계부채는 지난 9월 말 기준 1400조 원을 넘어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예상치를 웃도는 경제성장률입니다.

한국은행이 예상하는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은 3.0%이지만, 국제통화기금-IMF와 미국의 투자은행 골드만삭스 등은 3.2%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이처럼 원만한 경제 여건이 뒷받침 되면 기준금리 인상을 미룰 명분이 크지 않다는 분석입니다.

특히 기준금리 인상 여부를 정하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의장을 포함해 7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는데, 이 가운데 이미 3명이 인상 필요성을 주장한 것으로 나타났고, 전문가들은 이를 유력한 금리인상 신호로 읽고 있습니다.

이같은 이유들로 시장에서는 현재 연 1.25%인 기준금리가 0.25%포인트 오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다만 일각에서는 기준금리를 올리면 원화 강세에 따른 수출 악영향이 우려돼 인상 시기 조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기준금리 인상 선반영했나…가계대출 금리 2년9개월 만에 최고 중개업소 "대출규제 강화 큰 타격…거래절벽 더 심해질 것" '6억 빌려 10억 상가 구입' 변동금리로 불가능…고정금리 'OK' 내년부터 대출 DTI 계산법 바뀐다…거치 짧고 나눠 갚으면 유리 가계빚 3년간 363조 폭증…내년 1천500조 넘어서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