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압류 풀어준 전두환 부동산…전체 대출 오히려 늘어나

입력 2014-10-28 20: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JTBC는 지난해 전두환 씨 일가가 검찰에 내놓은 추징금 명목의 부동산이 빚으로 묶여있는 껍데기였다고 집중보도해드린 바 있습니다. 심지어 검찰이, 압류한 부동산을 풀어주고 그 부동산을 담보로 다시 빚을 내 원금을 갚게 한 사실도 전해드렸는데요. 그런데 이 부동산을 담보로 빚을 얻으면서 전체 대출이 오히려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렇게 되면 결국 부동산 가치가 떨어질 수밖에 없지요.

임진택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검찰은 올해 1월과 7월 전두환 전 대통령의 장남 재국 씨로부터 확보한 부동산에 대해 2차례 압류를 풀어줬습니다.

압류가 풀리면서 총 10억 원을 대출받았습니다.

만기가 찾아온 은행 대출금의 원금과 이자를 갚기 위해서였습니다.

검찰은 원금 등을 갚지 않을 경우 부동산이 경매로 넘어가는 걸 막기 위해서였다고 해명했습니다.

그런데 JTBC 취재 결과, 이 같은 추가 대출로 해당 부동산의 전체 대출이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난해 재산 환수 당시 50억 원이던 대출액이 약 58억 원으로 불어난 겁니다.

이 부동산 관계자는 10억을 대출받아 5억 원은 원금을 갚고 1억 원은 운영자금으로 쓴 뒤 나머지는 검찰이 보관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부동산의 가치가 그만큼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박창득/법무사 : (대출로) 추징금이 10억 줄어든다면 그건 분명히 환수할 수 있는 금액보다 10억 원이 줄어들기 때문에 국가에 손해를 끼치게…]

검찰이 압류 재산을 제값에 팔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관련기사

검찰, 올해 '전두환 일가 부동산' 압류 2번 임의 해제 법조인 "압류 푸는 행위 위험" "전재국 편의 봐준 것" 여야, 법무부 국감서 '전두환 일가 껍데기 재산' 질타 '전두환 부동산' 1년 만에 급락?…'평가액 거품' 의혹 "추징금 다 받을 수 있나?"…'껍데기 환수' 여야 질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