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관세청, 대한항공 본사도 압수수색…온 가족 밀수 혐의

입력 2018-04-24 08: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갑질 파문과 더불어서 온 가족이 관세포탈, 밀수에 관련됐다는 의혹이 나오고 있습니다. 대한항공 총수 일가요. 먼저 밀수 의혹에 대해서는 관세청이 대한항공 본사를 추가로 압수수색해 자료를 확보했습니다. 또 폭행 혐의를 받는 조현민 전무는 이번주 안에 경찰 소환조사를 받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관세청 직원들이 대한항공 전산센터에서 압수물을 가지고 나옵니다.

관세청의 추가 압수수색은 오전부터 오후 늦게까지, 이곳과 한진관광 사무실, 김포공항 대한항공 사무실 3곳에서 전방위적으로 이뤄졌습니다.

지난 주말 조양호 회장 일가의 자택을 압수수색한 지 이틀 만입니다. 

당시 압수수색은 총수 일가의 탈세 혐의점을 찾는 데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반면 어제 압수수색은 직원들이 가담했다는 의혹을 확인할 증거자료를 확보하는 차원에서 이뤄졌다는 것이 관세청 설명입니다.

즉 관세청의 수사가 총수 일가 개인 차원을 넘어, 조직적이고 상습적인 밀수, 관세포탈 혐의로 확대된 것입니다.

지금까지 압수수색이 진행된 곳만 8곳, 법원이 광범위한 압수수색 영장을 내줬다는 점에서 세관 당국이 구체적인 비리 정황을 포착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계열사의 업무 자료를 총괄하는 전산센터에서는 디지털 증거를 찾아 카드로 옮기는 포렌식 작업도 이뤄졌습니다.

관세청은 1차 압수수색에서는 조씨 일가가 해외에서 사들인 것으로 보이는 명품의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하는 등 자료를 확보했습니다.

이를 신용카드 사용내역, 세관 신고 물품과 일일이 대조하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번 수사를 통해 밀수·탈세 혐의가 조직 차원의 비리로 밝혀질 경우 세관의 묵인 의혹으로도 조사가 이어지며 파장이 확대될 전망입니다.

경찰도 이번 사태의 계기가 된 조현민 전무의 폭행 의혹과 관련해, 이번 주 안으로 조 전무를 소환 조사할 계획입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