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빚 갚는 시기' 1월, 가계대출 7천억 증가…경기침체 우려

입력 2015-03-11 09: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앞서 보신 50대만이 아니라 각 연령대에서도 소비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원인은 빚을 갚느라 돈을 쓸 여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가계 부채가 소비의 발목을 잡고 있는 건데요. 1월에는 연말 상여금 등 가계부채가 줄어드는 게 보통이라고 하는데요, 그런데 올 1월에는 사상 처음으로 빚이 더 늘었다고 합니다.

보도에 이한길 기자입니다.

[기자]

올해 1월 기준으로 가계가 은행과 상호신용금고 등에서 빌린 대출금은 모두 746조 원입니다.

한 달 전인 지난해 12월보다 7000억 원이 늘었습니다.

1월에 대출이 늘어난 건 사상 처음 있는 일입니다.

원래 1월은 가계대출이 줄어드는 시기입니다.

2004년부터 지난해까지를 살펴보면 매년 1월에는 대출총액이 평균 1조 7000억 원 정도 줄었습니다.

주택거래가 뜸한데다 직장인들이 연말 성과급으로 대출을 갚기 때문입니다.

올해 정반대 현상이 벌어진 건 주택담보대출이 한 달 새 1조 4000억 원이나 급증했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규제 완화와 낮은 금리가 원인이란 분석입니다.

[조영무 연구위원/LG경제연구원 : 특히 지난해 8월 이후 완화된 LTV, DTI 규제가 금융기관들이 가계에 돈을 빌려주는 것을 더더욱 쉽게 해준 측면이 있습니다.]

정부는 금리를 내리고 부동산 시장을 살리면 소비도 회복될 거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눈덩이처럼 불어난 가계 빚이 오히려 경기 침체를 부를 수 있다는 우려도 만만치 않습니다.

관련기사

최경환 "저물가로 디플레 우려"…임금인상 필요 정치권까지 가세한 '최저임금 인상론'…쟁점 짚어보니 '전월세 힘겨워 차라리 집 산다'…다세대 주택, 매매 증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