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차이나는 클라스' 미·중 냉전 속 한국의 외교 전략은?

입력 2020-07-20 15:44 수정 2020-07-20 15:45

방송: 7월 21일(화) 밤 11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방송: 7월 21일(화) 밤 11시

'차이나는 클라스' 미·중 냉전 속 한국의 외교 전략은?

'차이나는 클라스'에서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줄타기하고 있는 한국의 외교 전략을 이야기한다.

21일(화)에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이하 '차이나는 클라스')에서는 미국, 중국의 최고의 대학에서 공부한 석학이자 세종연구소 중국연구센터장 이성현 박사가 미·중 '新냉전' 속에서 한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전한다.

2018년부터 '무역관세'를 시작으로 서로에게 보이지 않는 총탄을 겨눈 미국과 중국은 지금까지도 갈등을 겪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 책임론'까지 더해져 긴장감이 더해지고 있는 상황. 일각에서는 '금방 중국이 항복할 것' '트럼프의 대선을 앞둔 중국 때리기'라는 낙관론이 있지만, 국제적인 연구 기관들은 강한 경고음을 내고 있다. 특히 미국 외교의 거물인 전 국무장관 헨리 키신저는 "미·중 양국은 냉전 초입 단계에 접어들었으며 갈등을 방치할 경우 1차 세계대전보다 더 좋지 못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라고 경고한 상태다. 

그렇다면 과연 '안보는 미국, 경제는 중국'을 내세우며 두 강대국 사이에서 아슬아슬한 줄타기 외교 전략을 펼쳤던 한국의 향방은 어떻게 될 것인가. ?미국은 최근 한국을 포함한 동맹국들에게 탈 중국 경제블록인 'EPN(경제번영네트워크)' 참여 지지를 압박하고 있다. 한국은 이미 2019년부터 미국에게 '反화웨이' 동참 압박을 받고 있지만 명확한 선택을 내리지 못했다. 수출국 1위인 중국에 한 순간에 등을 돌릴 수 없기 때문이다. 2017년에도 한국은 사드 배치 문제로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곤욕을 치렀고, 그 결과 중국의 사드 보복을 겪은 바 있다. 당시 한국의 서비스수지는 사상 최대의 적자를 기록하고, 방한 중국인 관광객은 40%나 감소했다. '차이나는 클라스' 녹화에서 이성현 박사는 "한국은 사드 배치로 미국에는 동맹에 대한 신뢰를 잃고 중국에는 '괘씸죄'를 적용 당했다" "사드 배치 과정에 문제가 있었다"라고 전해 궁금증을 안겼다.

이성현 박사가 전하는 '미·중 '新냉전 시대', 한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 그 자세한 이야기는 7월 20일(화) 밤 11시에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JTBC 뉴스운영팀)

관련기사

'차클' 유익한 미생물이 좋아하는 음식 '홀푸드'의 정체는? '차클' 물만 먹어도 살 찌는 이유? 몸 속 미생물의 진실! '차클' 산모 이송 시간만 14배 차이…의료격차 심각성은? '차이나는 클라스' 코로나 시대 속 슬기롭게 사는 방법은? '차이나는 클라스' 재난 의료 현장 비장의 무기, 식초와 설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