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계속되는 기강 논란에…"그래서 비서실장이 이메일 보낸것"

입력 2018-11-29 13:30

'국정지지율 하락 관련 내부 논의 있었나' 물음에는 "없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정지지율 하락 관련 내부 논의 있었나' 물음에는 "없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9일 최근 비서진을 비롯한 직원들의 일탈 행동이 잇따라 적발되는 등 기강이 무너졌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에 대해 "그래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직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낸 것"이라고 언급했다.

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공직기강 해이 논란에 대한 청와대의 공식 입장이 있느냐는 질문에 "임 실장이 보낸 이메일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김종천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지난 23일 음주운전을 하다 적발된 바 있으며, 전날에는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에 파견을 나온 검찰 직원이 경찰을 상대로 지인이 연루된 사건의 수사상황을 물었다가 적발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임 실장은 26일 전 직원에게 "사소한 잘못이 역사의 과오로 남을 수도 있다. 더 엄격한 자세로 일해야 하며 다시 한번 마음을 다잡고 옷깃을 여미자"며 자성을 촉구하는 이메일을 보낸 바 있다.

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특별감찰반 직원 문제와 관련해 "대검찰청 검찰 주사 6급에 해당하는 직원으로, 관련된 내용을 더 확인하기 위한 조사가 진행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일부에서는 왜 청와대가 징계하지 않았느냐는 지적도 있었는데, 청와대는 파견 공무원에 대해서는 징계권이 없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또 "어제 보도에서 민정수석실 관계자가 해당 수사관에 대해 '특별승진을 신청하기 위해 돌아간 것 뿐'이라고 얘기한 것으로 돼 있는데, 저희가 파악한 바로는 이 관계자는 책임있는 자리에 있는 사람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 26∼28일 전국 성인 1천508명을 대상으로 설문(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2.5%포인트)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서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가 처음으로 50% 밑으로 떨어진 48.8%를 기록한 것과 관련, '청와대 내부에서 이에 대한 논의가 있었느냐'는 물음에 김 대변인은 "없다"고 답했다.

이날 경찰 고위직 인사발표가 있었던 것과 관련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답방이 이뤄지기 힘들다는 판단에 인사교체를 단행한 것인가'라는 물음에도 김 대변인은 "그렇게까지 심오한 뜻이 있었는지는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청 특감반원, 경찰 찾아가 '지인 사건' 수사상황 물어 김종천 청와대 비서관 음주운전 적발…즉각 '직권면직' 임종석, 청와대 직원들에 이메일 "익숙함과 결별하고 옷깃 여며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