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몰래 잡아 해체·판매까지…불법 고래포획 일당 적발

입력 2017-07-28 08: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동해안에서 불법으로 '밍크고래'를 잡아 판매하는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고래를 잡아 해체하고 팔아넘기는 과정이 일사분란했습니다. 이런 불법 포획과 유통에 가담하는 조직이 경찰에 적발됐습니다.

윤두열 기자입니다.

[기자]

경북 포항의 작은 포구에 트럭 한 대가 들어옵니다.

곧바로 작은 배가 정박하더니 무언가를 분주하게 옮깁니다.

불법 포획한 밍크고래를 배에 뒀다가 밤이 되길 기다려 몰래 옮기고 있는 겁니다.

운반하기 쉽게 미리 배 위에서 해체해뒀기 때문에 시가 8천만 원 상당의 고래 한 마리를 옮기는 데 불과 1분 30초가 걸렸습니다.

농가로 위장한 창고엔 손질하다 만 고래가 바닥에 널려있습니다.

팔기 좋게 부위별로 잘라 상자에 따로 담아두기도 했습니다.

포항해경은 불법으로 밍크고래를 잡거나 구입해 팔아온 일당 15명이 붙잡아 총책과 선장 등 2명을 구속했습니다.

이들은 지난 6월부터 2마리는 직접 잡았고, 2마리는 구입한 뒤 손질해 부산과 울산의 식당에 팔아넘겼습니다.

시가로 2억 8천만 원 어치입니다.

총책 지휘 아래 잡고, 옮기고, 손질하고, 판매하는 이들을 따로 둬 고래 포획과 유통 인력을 조직화했습니다.

특히 이들이 구입한 뒤 해체해 판매한 고래는 서해안에서 불법 포획한 고래인 것으로 확인돼 다른 지역의 고래 포획, 판매조직이 있는지 수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화면제공 : 포항해양경찰서)

관련기사

불볕더위에 가축도 기진맥진…농가, 긴장 속 안간힘 낯선 외국인의 '달콤한 속삭임'…'로맨스 스캠' 주의보 부자 된다고?…부산 백화점 재개장에 '빨간 속옷' 열풍 물난리 속에 또…인천 침수 피해 때 크루즈 탄 구의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