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자식에게 약자에게…'더 잔혹해진 범죄' 그들은 왜?

입력 2016-01-23 21: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시신을 훼손해서 냉장고에 보관하고 가방에 시신을 담아 버리는 끔찍한 사건들. 요즘 특히 많이 일어나고 있지요.

이런 잔혹한 범죄가, 왜 연달아 발생하는 건지 박창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7살 아들을 때려 숨지게 하고도 부모는 배달음식을 시켜 배를 채웠습니다.

[아들 죽었는데 치킨 왜 시켰습니까]

알몸의 시신이 든 가방이 발견되기도 하고, 학대 받은 아이는 힘이 없어 과자 봉지조차 뜯지 못했습니다.

[박광현/시민 : 사람이 그럴 수가 없는 거죠. 자식 키우는 입장에서 불안하고…]

잔혹 사건의 가해자들은 사회와 단절된 채 스스로 고립된 경우가 많았습니다.

폐쇄적인 환경에서 쌓인 공격성을 자신보다 약한 주위 사람들에게 푼 겁니다.

범죄 수법은 잔인해지고 시신 훼손도 늘었습니다.

잔혹한 수법이 모방돼 반복되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옵니다.

[이윤호/동국대 경찰행정학과 교수 : 동기도 모방될 수 있고, 수법도 모방될 수 있습니다. 대상이나 장소 선정도 어쩌면 학습의 결과니까…]

경제 상황이 나빠지면 이런 사회적 외톨이 유형의 범죄가 늘어날 가능성이 큽니다.

실제 최근 가정폭력 발생 건수는 급증 추세고 학대 피해자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청소년 재범률이 늘어나는 것도 위험 요소입니다.

10명 중 4명이 한번 범죄를 저지른 뒤 비행의 악순환에 빠지는 겁니다.

이럴 경우 다시 사회와 단절될 가능성이 큽니다.

전문가들은 극한 상황의 가정을 보살피는 사회안전망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합니다.

관련기사

마치 권투하듯 폭행…아들 시신훼손 아버지 '살인죄' 적용 경찰, '시신 훼손' 아버지 살인 혐의 적용…검찰 송치 살인사건 5건 중 1건 '친족 살해'…늘어나는 이유는? 검찰, '부천 초등생 사망' 특수팀 구성…아동학대 구속 수사 원칙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