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한 핵물질 테러리스트 목표물 될 수도

입력 2012-02-24 14:50

다음달 서울핵안보정상회의 앞두고 관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다음달 서울핵안보정상회의 앞두고 관심

핵 테러 방지를 핵심 목표로 하는 서울핵안보정상회의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북한의 핵물질이 테러리스트들의 손에 넘어갈 가능성이 없는지도 외교가의 관심이 되고 있다.

현재는 북한의 핵물질이 통제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유사시 이런 핵통제가 무너질 경우 북한 내 핵물질이 테러리스트들의 목표물이 될 수 있다는 관측에서다.

외교 소식통은 23일 "전세계 핵물질 중에서 핵테러에 사용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 중 하나가 북한 핵물질"이라면서 "북핵 문제는 비핵화 문제뿐 아니라 핵안보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한 이슈"라고 말했다.

이런 관측은 1990년대 초반 소련이 붕괴됐을 때의 경험에 기초한다.

당시 국제시장에서 소련의 핵 연구소에서 나왔을 것으로 추정되는 플루토늄이 공공연하게 거래됐다. 소련 연구소들은 소련의 경제난으로 인해 운영이 어려워지자 직접 연구소가 갖고 있던 플루토늄을 팔려고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과거에 유럽지역 재외공관에서 근무했던 한 외교관은 "1995년께 우리 대사관에도 플루토늄을 팔겠다고 사람들이 방문했던 적이 있다"고 전했다.

그는 북한이 당시 국제시장에서 플루토늄 매입을 시도했었다는 주장도 내놨다.

그는 "독일에서 플루토늄 2Kg을 불법거래하던 일당이 잡혔는데 이들이 플루토늄 매입에 사용한 돈 5천만달러가 유럽지역의 북한 공관에서 나온 것으로 확인됐었다"면서 "당시에는 1995년 북미 제네바 합의 직후였기 때문에 미국도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에서 큰 문제를 삼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북한에 의한 핵테러 공격을 우려하는 시각도 있다.

북한이 소형 어선이나 소형 잠수함 등을 이용해 핵물질을 국내로 반입하는 방법으로 핵테러에 나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외교통상부가 일반 국민 1천500명을 대상으로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35.6%가 '우리나라에서 핵ㆍ방사능 테러나 원자력 시설에 대한 공격 등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답한 것도 이런 상황을 우려한 것이다.

적지 않은 응답자는 북한에 의한 핵테러를 위험요인으로 꼽기도 했다.

외교가에서는 북핵 문제가 이번 핵안보정상회의 공식의제가 아닌데도 북한이 이번 회의에 대해 "도발"이라면서 강하게 반발한 것도 이런 차원이라고 보고 있다.

정부 당국자는 "북핵문제가 의제는 아니다"면서 "그러나 한반도에서 열리는 회의인 만큼 각국 정상간 양자회담 등을 통해 북핵 문제에 대한 여러 논의가 자연스럽게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북한 "남측이 구역 옮겨 사격 흉내만 참았다" "패기 있어 보여" 北 '김정은 상고 머리' 열풍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