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올해 대출 끝?"…벼랑 끝 내몰린 실수요자들 '발 동동'

입력 2021-10-11 08:18 수정 2021-10-11 15: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달 중순이라고 했으니까 아마 조만간 가계부채 대책이 나올 텐데요. 전세대출 규제를 강화하는 방안도 포함을 시킬지 정부가 검토하고 있습니다. 전세 실수요자들은 벼랑 끝에 서게 됐다며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정아람 기자입니다.

[기자]

이달 말 경기도 하남의 공공분양 아파트로 들어가는 구은나 씨.

집값 6억에 4억 정도가 모자라 집단 대출을 받을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대출이 가능한 곳을 쉽게 찾을 수 없었습니다.

시중 은행들이 정부 규제를 이유로 집단 대출을 거부했기 때문입니다.

[구은나/공공 분양 아파트 입주 예정자 : 분양받을 때는 고소득도 안 되고 이런 제한을 많이 걸어놓고서 인제 와서 대출을 받으려니, 소득이 얼마 없어서 되지도 않고 대출이 다 안되는 거에요. 나머지 돈들을 일반 서민들이 어디서 구합니까.]

금융권에 따르면 5대 시중은행의 현재 가계대출 잔액은 703조4천억 원입니다.

지난해 12월 말과 비교해 5% 가까이 늘었습니다.

정부가 시중은행에 요구한 가계대출 연 증가율은 5~6% 정도.

하지만 대출 수요가 줄지 않으며 정부가 제시한 한도에 거의 도달한 상황입니다.

결국 각 은행마다 가계 대출 조이기에 나섰고, 실수요자들만 벼랑 끝으로 내몰린 겁니다.

KB국민은행은 지난달 말부터 전세자금 대출 한도를 전셋값이 오른 범위 안에서만 가능하도록 제한했고, 하나은행도 같은 조치에 나섭니다.

금융당국은 곧 내놓을 가계부채 보완 대책에서 전세 대출 규제를 강화할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승우) 

관련기사

대출 옥죄는 은행들…당장 돈줄 막힌 실수요자들 패닉 금리 올라도…연봉 1위 예탁원 직원은 '0%대 주택대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