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한, 개성공단 폐쇄·군사통제…기업 자산 전면 동결

입력 2016-02-11 18:01

정부 "우리 측 인원 안전 귀환에 최선 다할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부 "우리 측 인원 안전 귀환에 최선 다할 것"

북한, 개성공단 폐쇄·군사통제…기업 자산 전면 동결


북한 당국이 11일 정부의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에 따른 보복조치에 나섰다.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개성공업지구에 들어와 있는 모든 남측 인원을 2월11일 17시(한국시간 17시30분)까지 전원 추방한다"고 밝혔다.

또한 "개성공단에 있는 남측 기업과 관계기관의 설비, 물자, 제품을 비롯한 모든 자산을 전면 동결한다"며 "추방되는 인원은 사품(개인용품) 외에 다른 물건을 일체 가지고 나갈 수 없으며 동결된 물자는 개성시 인민위원회가 관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남측 인원 추방과 동시에 북남 사이의 군 통신과 판문점 연락통로를 폐쇄한다"며 "개성공단과 인접한 군사분계선을 전면 봉쇄하고 북남관리구역 서해선 육로를 차단, 개성공단을 폐쇄하고 군사통제구역으로 선포한다"고 밝혔다.

조평통은 "광명성 4호의 완전 성공은 자주권과 조선반도의 평화, 지역의 안전을 담보하는 자위적 조치"라며 "수소탄 시험과 위성 발사는 그 누구도 시비할 수 없는 주권국가의 합법적인 자주적 권리의 떳떳한 행사"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6·15 이후 10여년간이나 공동번영의 동음을 울려온 개성공업지구는 박근혜정권에 와서 전면폐쇄상태에 놓이게 됐다"며 "(개성공단 전면 중단) 도발적 조치는 파탄선언이고, 대결과 전쟁의 최극단으로 몰아가는 위험천만한 선전포고"라고 규탄했다.

조평통은 "개성공업지구를 전면 중단시킨 대가가 얼마나 혹독하고 뼈아픈 것인가를 몸서리치게 체험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부는 조평통의 이같은 성명에 대해 "현지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며 "우리 측 인원이 안전하게 귀환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