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 "기권 결정 뒤 북에 통보"…'회고록' 공방 가열

입력 2016-10-16 20:19 수정 2016-10-19 00: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2007년 정부의 북한 인권결의안 기권 문제, 새누리당은 연일 극단적인 표현까지 동원하면서 공세를 펴고 있습니다. 오늘(16일)도 문재인 전 대표가 북한과 내통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에대해 문재인 전 대표는 "이런 수준 낮은 정치는 이제 그만 하자"는 입장을 냈습니다.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내통이라니 대단한 모욕"이라며 여당의 공세를 색깔론으로 규정했습니다.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 당시 자신이 남북 경로로 확인해보자고 말했다는 회고록 논란과 관련한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의 내통 주장을 정면 반박한 겁니다.

문 전 대표 측은 또 당시 노무현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기권으로 결정된 사안이며, 북한에는 통보만 한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북한에 사전 의견을 구했다는 회고록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는 겁니다.

[이재정/당시 통일부 장관 : 북에 물어볼 이유 하나도 없잖아요. (북에 물어보는 것은) 상식적으로나 실질적으로나 없었던 일입니다.]

당시 국방장관이었던 김장수 주중대사는 언론 인터뷰에서 자신은 북한인권결의안에 찬성했다며 "특별한 의견이 없었다"는 회고록 내용을 부인했습니다.

새누리당은 이적행위라는 표현까지 쓰며 공세의 고삐를 당겼습니다.

[이정현 대표/새누리당 : 답이 뻔히 정해져있는 내용을 가지고 북에 묻는다고 하는 것은 한마디로 말해서 내통·모의입니다. 참 나쁜 겁니다.]

유승민 전 원내대표도 문 전 대표가 만약 지금 대통령이라면 또 북한 정권에 물어보고 결정하겠느냐고 가세했습니다.

청와대는 공식 입장을 내지 않았지만 사실이라면 심각한 사안이라는 반응이 관계자 발언으로 흘러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북한 인권결의안 기권…2007년 당시 상황 어땠길래? 문재인 "북한 인권결의안 처리과정, 노무현 정부에 배울 일" 박 대통령 "북한, 주민들 지옥에 몰아넣어…모든 길 열고 맞이할 것" 박 대통령, 탈북민 수용 대책 주문…북한 체제 흔들기 본격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