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울교육청 '친일인명사전' 배포 계획…여, 철회 촉구

입력 2015-11-11 08: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이 친일 인명사전 배포 논란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서울시 교육청이 친일 인명사전을 일전 중고교에 배포하기로 한데 대해서 새누리당이 즉각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허진 기자입니다.

[기자]

2009년 11월 발간된 3권짜리 친일인명사전입니다.

민족문제연구소가 일제 식민통치에 협력했다고 판단한 4300여 명이 정리돼 있습니다.

이 사전을 내년 새 학기 시작 전까지 서울 시내 580여개 중·고등학교에 배포한다는 게 서울시 교육청이 밝힌 계획입니다.

새누리당은 즉각 철회하라며 반대하고 나섰습니다.

[황진하 사무총장/새누리당 : 제대로 검증되지도 않은 친일인명사전을 국민의 세금으로 배포하겠다는 것은 교육청 스스로 학생들에게 편향된 시각을 심어주겠다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이에 대해 야당은 법원이 "친일인명사전의 공익성과 객관성을 인정할 수 있다"는 판결을 그동안 유지해왔다며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2009년 출간 직전 박지만 씨가 아버지 박정희 전 대통령 부분을 빼달라는 가처분신청을 냈지만 법원에서 기각됐고, 지난달엔 '박정희 혈서'는 조작이라고 주장하던 측이 법원에서 패소하기도 했습니다.

새누리당은 또 노무현 정부 당시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회가 발표한 1005명의 친일 명단에 박정희 전 대통령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부친 김용주 전 의원이 포함되지 않은 것도 거론했습니다.

이 때문에 친일인명사전 배포를 막고 나선 것은 민족문제연구소가 박 전 대통령을 이미 등재한데 이어 개정판에 김용주 전 의원을 수록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걸 의식한 발언이란 해석이 나왔습니다.

관련기사

"좌파가 아버지 친일 매도"…김무성, 부친 의혹 반박 여당, "박정희, 독립군 도운 군인이란 증언 있다" 법무부 "친일파 후손 재산 환수 적극 검토 중" 강원 출신 친일파 124명…해방 후에도 기득권 지켜 항일무장운동 영화 '암살', 광복 70주년 1000만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