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미 군 당국, 8월 UFG 유예…'비핵화 이행 연계성' 강조

입력 2018-06-19 20: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9일) 한·미 군 당국이, 오는 8월로 예정돼있던 UFG, 즉 을지프리덤가디언 연습을 유예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북·미 정상회담 직후 트럼프 미 대통령이 한·미 연합훈련의 중단 가능성을 언급한 지 딱 일주일 만입니다. 한·미는 북한의 비핵화 이행 정도를 봐가면서 나머지 한·미 간의 대형 훈련들도 중단할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김나한 기자입니다.
 

[기자]

국방부가 "한·미가 긴밀한 공조를 거쳐 8월에 실시하려고 했던 프리덤 가디언 군사연습의 모든 계획 활동을 유예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 연합훈련의 중단 가능성을 시사한 지 일주일 만에 대표적 연합훈련 하나를 잠정 중단하기로 한 것입니다.

3대 한·미 연합훈련 중 하나인 UFG는 우리 정부가 주관하는 을지연습과 한·미 군 당국이 주간하는 프리덤 가디언 연습이 합쳐진 형태입니다.

북한과 전면전을 전제로 미군 병력 배치 등을 가상현실에서 연습하고, 국민 대피까지 동시에 훈련을 하기 때문에 북한은 '북침 소동'이라고 반발해왔습니다.

한·미 군 당국은 이 같은 UFG 유예 조치가 북한의 비핵화 이행과 연계돼있음을 분명히 했습니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를 통해 밝힌 '협상 결렬 시 즉각 훈련 재개'라는 주장과 같은 원칙입니다.

국방부도 나머지 대형 연합훈련인 키 리졸브와 독수리 훈련도 북한의 후속 이행 조치에 따라 중단될 수 있다면서도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배장근)

관련기사

'한미 연합훈련 중단' 누가 제안?…북·중·미 '주도권 게임' 한미 국방부 "8월 연합훈련 일시 중단…추가 조치는 협의중" 한미, 8월 UFG 연합훈련 일시중단 결정…1990년 이후 28년만 해리스 "주요 한·미 훈련 중단 지지…북핵 위협 우려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