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욕설에 펜으로 가슴 쿡쿡…대한변협이 꼽은 '하위 검사'

입력 2019-02-07 21: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조사 대상자에게 욕을 하거나 펜으로 가슴을 찌르는 검사, 또 성폭력 피해자에게 수치심을 주는 검사. 실제로 이런 검사들이 있다고 변호사들이 주장했습니다. 검사 입장에서는 또 억울하다고 할 사람들도 많이 있겠지만, 아무튼 변호사들이 보기에는 그랬다는 얘기가 되는 것이지요. 수사를 공정하게 하지 않았다 이런 고발도 변호사 측으로부터 나왔습니다.

송우영 기자입니다.

[기자]

"나랑 장난하는 것이냐", 한 검사가 전화를 안 받는 참고인을 가리켜 했다는 욕설입니다.

성범죄 피해자를 조사하면서 "남자가 친하면 껴안을 수 있다"고 말한 검사도 있었다고 합니다.

다른 검사는 조사받는 사람의 가슴 부위를 펜으로 찔렀습니다.

대한변협 소속 변호사 2100명은 이런 검사들을 최악의 사례, 이른바 '하위 검사'로 꼽았습니다.

조사 받는 이들의 인권을 무시했다는 것입니다.

수사 과정을 문제 삼은 변호사들도 많았습니다.

한 변호사는 "검찰이 유도 신문을 하고 진술하지 않은 내용을 조서에 적길래 따졌다"고 했습니다.

그러자 검사는 그 진술을 받으려고 조사를 했다고 답했다는 것입니다.

조사를 받는 사람에게 귓속말로 구속할 것이라고 압박한 검사가 있었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지원)

관련기사

안희정·김경수·양승태, 구치소서 설…합동차례 '불허' 왜? "대부분 심증" vs "충분한 증거"…판결 두고 법조계도 갈려 안희정 항소심 '징역 3년 6월' 법정구속…"도망 우려" 김경수 지사 구치소서 항소심 대응 방안 논의 '사활' '사법농단' 처음 알린 이탄희 판사, 두번째 사표 낸 이유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