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한 문제 평화적 해결 합의" '안보 분야' 성과 강조

입력 2017-07-02 20: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처럼 걱정거리가 생긴 건 분명합니다만 청와대는 안보 분야의 성과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최근 북핵과 사드 배치 문제로 불거진 한미간 긴장이 어느 정도 해소됐다고 보는 건데요. 대화를 중심으로 한 북핵 문제의 해결에도 큰 틀에서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한미 양국이 대화와 제재를 병행한 북핵 해법에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북한에 대한 적대적 정책을 펼치지 않기로 공동성명에 명시했고 평화적으로 해결하기로 했다"고 강조했습니다.

[무엇보다 대화의 문을 열어놓고 평화적으로 해결하기로 한 것은 큰 성과였습니다.]

사드 문제와 관련해선 "공동 성명에 담을만한 내용은 아니었다"면서도 "절차적 정당성이 필요하다는 건 미국 측도 당연하게 얘기했다"고 말했습니다.

[사드 문제에서도 민주적, 절차적 정당성이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 미국 정부의 공감을 얻었습니다.]

또 사드 환경영향평가가 배치 철회를 위한 수순이 아니냐는 미국 측의 의구심도 해소했다고 밝혔습니다.

"민주 국가에서 당연히 거치는 절차고, 미국도 마찬가지일 것"라고 설명하자 수긍했다는 겁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과 가까이 있는 한국이 정세에 대한 감이 더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며, "오히려 더 신뢰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전했습니다.

관련기사

문재인 대통령 오늘 밤 귀국…"기대 밖의 성과 거뒀다" 한·미 '대북 제재·대화 병행' 공감대…주도권 확보 성과 "한·미 연합방위, 한국이 주도"…전작권 전환 본격 논의 '방위비 분담금' 꺼낸 트럼프…사드 이어 새로운 난제 한·미 정상 '북핵 논의' 손익계산서…성과와 숙제 동시에 트럼프, FTA 재협상 '일방 선언'…자동차·철강 불만 표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