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정치연합 "캠핑장 사고, 정부 무대책이 원인"…재발방지책 촉구

입력 2015-03-23 11: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새정치민주연합은 23일 강화도 캠핑장 화재 사고와 관련해 정부의 안전사고 재발방지대책을 한 목소리로 촉구했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불과 일주일 전 해경 헬기 추락사고의 실종자도 다 찾지 못한 상황에 안전사고가 끝이 없다. 정부 무대책이 사고 원인이라 할 수 있다"며 "세상에 사람의 생명보다 더 소중한 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세월호 참사 때 다짐처럼 정부당국이 더 큰 책임감과 소명의식을 갖고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우윤근 원내대표도 이와 관련, "불법과 탈법을 일삼는 나쁜 관행들이 만든 결과"라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전국 1000여개의 야영장 대부분이 안전관리 사각지대에 놓여있다"며 "전국 야영장 중 230여곳만 등록돼 있을 뿐 나머지는 미등록 영업을 하고 있고, 관계당국이 430여곳을 무작위로 안전 점검한 결과 73%가 최하위 등급을 받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현재 전국 캠핑장을 관리 감독할 소관부처가 없고 법령의 근거조차 마련돼 있지 않다"며 "우리 당은 이에 대한 새로운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승용 최고위원은 "국민안전처까지 신설한 박근혜 정부 들어서서 도대체 왜 이렇게 시도 때도 없이 사건사고가 끊임없이 일어나는지 안타깝다"며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 땜질식 대책은 계속 돼선 안된다"고 근본적인 대책을 촉구했다.

오영식 최고위원도 "세월호 참사 1주기가 한달도 남지 않은데다 정부가 국가안전대진단기간을 정하고 안전 신문고를 운영하는 중에 또 사고가 발생했다"며 "현재 정부가 '안전한 대한민국' 구호만 외치지, 실질적인 제도개선과 대응책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것 아닌가 하는 안타까운 지적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참에 정부는 화재사고의 원인을 철저히 밝히고 법 테두리 밖에 놓인 야영장 등 안전사각지대에 대한 법적, 제도적 문제를 철저히 보완해서 재발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