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빚더미 자원외교' 남은 건 검찰 수사 뿐…다음 칼끝은?

입력 2015-04-06 21:00 수정 2015-04-06 22: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보신 것처럼 국회의 자원외교 국정조사는 흐지부지 끝이 나는 상황입니다. 수십조 원의 손실이 발생했고 앞으로 전망도 어둡기만한 자원외교의 책임 소재를 가릴 방법은 이제 검찰 수사만 남은 걸까요? 오늘(6일) 검찰이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에 대해 분식회계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는데, 결국 이명박 전 대통령의 핵심측근에까지 검찰의 칼끝이 닿을지가 관심사입니다.

안지현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성완종 경남기업 전 회장에 대해 세 가지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250억원가량을 기업 자금을 빼돌리고 800억 원대의 대출을 받으면서 재무 상황을 속인 혐의입니다.

여기에다가 9500억원대 분식회계를 한 정황도 포함됐습니다.

검찰은 특히 이 가운데 2006년부터 추진된 아프리카 암바토비 니켈광산 개발 사업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당시 광물자원공사는 일반융자로 130억원을 경남기업에 지원했습니다.

경남기업이 경영악화로 더 이상 투자를 하지 못하게 되자 171억 원을 대납해줬고, 결국, 이 과정에서 계약보다 높은 가격에 지분을 넘겨받아 116억원 가량 손해를 봤습니다.

경남기업은 비슷한 시기에 석유공사로부터는 3백억원이 넘는 성공불융자를 받았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투자비를 대납할 정도로 악화된 경남기업의 경영사정이 대출 심사에는 반영되지 않은 것이 미심쩍다며 광물공사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가운데 김신종 광물공사 전 사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람으로 분류됩니다.

검찰 수사가 자원외교 전반으로 확대되면서 이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들이 수사선상에 오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습니다.

관련기사

MB 주장과 달리 어두운 사업 전망…'앞으로'가 문제 [단독] 석유공사, 작년 부채 1조 6천억 '눈덩이 적자' 자원외교 국조, 증인 채택도 시한 연장도 결국 불발 국조특위는 문 닫을 판…'수십조 부실' 누가 책임지나 문재인 "자원외교 국조 증인 나설 것…MB도 나와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