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국 곳곳 불법 폐기물 가득…'검은 뒷거래' 현장 추적

입력 2018-07-30 08:58 수정 2018-07-30 09: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석면과 분진이 가득한 건축 폐기물들, 발암 물질일 뿐만 아니라 환경 오염의 주범입니다. 최근 전국 곳곳이 불법으로 버려진 이들 폐기물 때문에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어두운 밤에 폐기물이 몰래 버려지는 현장을 서준석 기자가 추적했습니다.
 
 
[기자]

전라남도 광양의 한 부두입니다.

수출품으로 가득 차야 할 이곳에, 건축 폐기물들이 잔뜩 쌓여있습니다.

어찌된 사연인지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겠습니다. 

흙 먼지 범벅인 폐기물 더미는 구겨진 폐전선과 폐비닐 등이 섞인 상태입니다.

온열제품과 매트리스, 축구공 등 생활 폐기물도 눈에 띕니다.

폐기물 더미가 들어선 것은 지난 1월.

창고를 빌린 업체는 '플라스틱 수출제품'이라고 속였습니다.

창고를 빌려준 측은 해당 업체를 사기 혐의로 경찰에 신고했지만, 쌓인 폐기물은 특수 관리 대상이라 임의로 처리할 수도 없습니다.

[창고 관계자 : 물류창고로 쓰여야 하는데 쓰레기가 담겨 있고…이것만 보면 속이 탑니다.]

폐기물을 창고에 방치한 업체를 직접 가봤습니다.

업체 마당에는 폐기물 수만톤이 산처럼 쌓여 있습니다.

충남 부여의 한 공터입니다.

현재 폐기물들을 운반하는 작업이 한창입니다.

자세히 보면 폐비닐, 천막, 파이프 등 건설공사 현장에서 나오는 폐기물들이 어지럽게 섞여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폐기물들은 흙바닥 위에 방치되어 있어 토양 오염도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야적을 해서는 안되는 폐기물에서 흘러나온 검은 물이 땅 밑으로 스며듭니다.

어디에 사용됐을 지 모르는 주사기도 발견됩니다.

이 폐기물들은 어디에서 가져온 것일까.

새벽 5시경, 경기도 남양주의 한 폐기물 집하 업체에서는 폐기물을 옮기는 작업이 분주합니다.

 이를 싣는 트럭은 폐기물 관리 시스템에도 등록되지 않아 모두 불법입니다.

폐기물을 가득 실은 저 차량이 5시간 넘게 달려와 잠시 정차해 있는 곳은 충청남도 아산입니다.

잠시후 부여로 옮겨질 예정인데요.

끝까지 추적해보겠습니다.

8시간 가까이 기다린 트럭은 날이 어두워지자, 부여의 한 공터로 이동합니다.

낮시간 단속을 피해 해당 폐기물을 옮기는 것입니다.

차례로 폐기물을 내려놓은 트럭이 현장을 빠져 나갑니다.

방금 작업을 마친 업체 측은 취재진이 다가가자, 작업을 하지 않았다고 발뺌합니다. 

[업체 관계자 : (야간작업 하지 않으셨나요?)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네. 우리 차들이 왔다 갔다 했겠지요. 승용차들…]

취재진이 확인한 결과 이 업체가 이런 방식으로 폐기물을 방치했던 곳만 광양과 부여 등 전국 10곳에 가깝습니다.

일반적으로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폐기물은 집하업체가 톤당 30만 원 수준에 받아 처리업체에게 24만 원 가량을 주고 내보냅니다.

하지만 폐기물 처리 허가가 없는 이 업체는 집하업체로부터 톤당 16~18만원 가격에 폐기물을 받습니다.

부당이익만 최소 수십억 원에 달하지만, 관리감독을 해야할 지자체 측은 현황조차 파악하지 못합니다.

[부여군청 관계자 : (얼마나 있는지는 아세요?) 아니 계측을 어떻게 해…우리도 수시로 가보는데 저 뒤에 있는 것들 앞쪽으로 끌어오고 하더라고요.]

이 업체는 지난 4월에도 폐기물 불법 처리 의혹이 불거졌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그 양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

해당 업체 대표는 취재진에게 불법 처리를 인정하면서도 지금은 모두 정리하고 있는 중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지자체 공무원까지 단속 정보 등을 흘려준 정황을 포착한 경찰은 수사 범위를 확대하겠다는 입장입니다.

[홍수열/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원 소장 : 국토 곳곳에 방치 폐기물이 쌓이고 있는데, 이거 나중에 다 누가 치워야 되느냐면 다 행정에서 시민 세금으로 치워줘야 돼요.]

관리·감독 기관의 느슨한 감시망에 전국 곳곳이 오염된 폐기물로 신음하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신하림·박성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