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격납고 부실시공 원인 규명해야…원전 전면조사 필요"

입력 2018-09-03 21:58

환경운동연합·원자력안전연구소, 공동 기자회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환경운동연합·원자력안전연구소, 공동 기자회견

환경·원자력 단체가 국내 원자력 발전소에서 드러난 격납고 부실시공의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규제 체계를 만들 것을 촉구했다.

환경운동연합과 원자력안전연구소는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환경운동연합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이렇게 밝혔다.

이들 단체는 "2016년 6월 한빛 2호기의 라이너 플레이트(CLP)와 외부 콘크리트 경계면에서 부식이 확인됐다"며 "그 후 한울, 고리 원전에서 연달아 이런 상황이 확인됐지만, '전체 원전의 CLP 점검 및 분석 예정'이라는 보고만 됐을 뿐 근본 원인에 대한 조사 없이 원전이 재가동됐다"고 지적했다.

원자로 격납고는 원자로의 방사능 유출을 막기 위해 라이너 플레이트라는 6㎜ 두께의 철판(탄소강판·CLP)으로 감싸고, 두께 1.2m의 콘크리트로 다시 덮는 구조로 만들어져 있다.

이들 단체는 "철판이 콘크리트와 닿은 면부터 부식이 일어나서 심지어는 구멍까지 생겼고, 콘크리트에는 20m에 걸쳐 약 20㎝의 공동이 생기기도 했다"며 "격납고 전반에 문제가 있었다는 것이 가동한 지 20여 년이 지난 이제야 확인되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규제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시공방법이 바뀐 한빛 3, 4호기부터는 격납고 철판 부식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며 "그러나 지난해 7월 한빛 4호기에서 부식이 발견됐고, 심지어 격납고 상단에 20㎝가량 콘크리트가 격납고 원주를 따라 전 부분이 타설되지 않은 소위 '환형공동'이 발견됐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원안위는 지난해 9월 전체 원전 구조물 안전성 특별점검 계획을 내놓고 검사를 진행 중"이라며 "그런데 콘크리트 공극 조사 지점을 무작위로 잡고, 망치로 두드려서 공극을 확인하는 등 기존 관행을 답습한 점검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콘크리트 균열과 철근 부식까지 의심되는 등 총체적 부실이 우려되지만, 사업자나 규제기관 모두 제대로 된 조사를 하지 않고 있다"며 "철판 부식의 원인을 규명하고, 격납고와 원전 구조물의 안전을 보장할 규제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