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본 사태 장기화' 꺼낸 문 대통령…"민관 비상체제 필요"

입력 2019-07-10 20:13 수정 2019-07-10 20:29

문 대통령, 30대 그룹과 청와대 긴급회의
"일 정부, 정치적 목적…사태 장기화 배제 못 해"
청, 일본 협상 나설 의도 없는 것으로 해석
문 대통령, 핵심기술 국산화 강조…기업들 "안전 규제 완화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 대통령, 30대 그룹과 청와대 긴급회의
"일 정부, 정치적 목적…사태 장기화 배제 못 해"
청, 일본 협상 나설 의도 없는 것으로 해석
문 대통령, 핵심기술 국산화 강조…기업들 "안전 규제 완화를"


[앵커]

오늘(10일) 청와대에서는 문재인 대통령과 30개 대기업 경영자들이 만났습니다.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한 대책 회의 성격이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이번 조치가 이뤄졌다고 봤고 우리 경제에는 '전례없는 비상상황'이라고 표현했습니다. 또 사태가 장기화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도 했습니다. 상당히 강한 표현들이 많이 나왔는데 청와대 취재기자를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심수미 기자가 나가있습니다. 일단 대통령이 사태 장기화 가능성까지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죠?

[기자]

맞습니다. 이전까지만 해도 청와대 내에서는 일본의 참의원 선거가 끝나면 이번 사태가 실마리를 잡아가지 않겠냐는 시각이 있었던 것도 사실인데요, 지금은 조금 바뀌었습니다.

일본이 처음에는 이번 조치의 원인으로 강제징용 판결을 언급했다가 전략물자의 북한 유출 가능성이 있다는 등 계속 이유가 바뀌는데, 실상 일본이 협상에 나설 의도가 없다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상황의 심각성을 강조했는데요.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전례 없는 비상상황입니다. 정부와 기업이 상시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민관 비상대응 체제를 갖출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대책에 대해서는 어떤 얘기가 나왔습니까?

[기자]

단기적으로는 수입처를 다양하게 하고, 해외 원천기술을 들여올 때 각종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또 근본적 대책으로는 핵심 기술의 국산화를 언급했습니다.

빠르게는 추경 지원도 언급했는데요.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빠른 기술 개발과 실증, 또 공정테스트 등을 위해서 시급히 필요한 예산은 국회의 협조를 구해 이번 추경예산에 반영하겠습니다.]

[앵커]

모든 것들이 빠른 시간 내에 되기는 어렵다는 것들이 문제인 것 같은데, 기업들은 어떤 목소리를 내놨습니까?

[기자]

부품이나 소재 산업 개발에 힘쓰겠다는 각오도 있었고 또 원천기술에 강한 독일이나 러시아 등과 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말도 나왔습니다.

소재 산업 육성을 위해서 안전 관련 규제를 완화해달라는 요청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당장 공급망을 바꾸는 것이 쉽지 않고 현재 정부의 대책도 대부분 시간이 걸린다, 그러니 외교적으로 빠르게 수습해주기를 기대한다 이런 말도 나왔습니다.

오늘 회의에는 30대 대기업 대표와 경제단체장이 참석했는데 예정보다 30분 더 걸려 2시간 정도 진행됐습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일 규제, 장기화 배제 못해…대기업 협력 당부" '사린가스'까지 끌여들인 일본 "전용 우려있어 수출규제" 문 대통령 "기업 피해 땐 대응" 경고장…일 "철회 없다" 정부, WTO서 "일본 수출규제, 정치적 목적 보복" 비판 전선 넓히는 아베…"한국, 대북제재 안 지킬 것" 공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