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제주 예멘인 난민 신청 오늘 결론…'인도적 체류허가' 전망

입력 2018-10-17 07: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제주에 들어와서 난민 신청을 예멘인들에 대해서 심사결과가 오늘(17일) 나올 예정입니다. 458명에 대해서인데요. 난민 인정, 인도적 체류허가, 난민 불허, 이 가운데 하나로 결정이 됩니다. 앞서 미성년자와 임신부등 23명에 대해서 법무부는 인도적차원의 체류를 허가했었고, 이번에도 그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전다빈 기자입니다.
 

[기자]

올해 초, 제주도로 들어와 난민 신청을 한 예멘인들에 대한 최종 심사 결과가 오늘 오전 11시에 발표됩니다.

내전이나 강제징집 등을 피해 한국에 입국한 458명의 체류 허가 심사가 마무리되는 것입니다.

오늘 발표는 '난민 인정'과 '불인정', '인도적 체류허가' 그리고 '유보'까지 총 4가지로 나뉘어 이뤄질 예정입니다.

지난달 법무부 제주출입국·외국인청은 임신부·미성년자 등 23명에 대해 인도적 차원의 체류를 허가했습니다.

1년 동안 국내에서 거주할 수 있고 제주도에만 머물러야 하는 출도 제한 조치도 일부 풀렸습니다.

법무부가 이번에도 대체로 인도적 체류허가를 내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예멘의 심각한 내전 상황을 고려할 때 추방할 경우, 생명이나 신체의 자유가 억압당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현재 예멘인들은 제주도에서 머물면서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난민 불인정 결정이 나올 경우, 이의신청을 통해 소송까지 갈 수도 있습니다.

관련기사

제주 난민 신청 예멘인 23명에 인도적 체류허가…출도제한 해제 사우디, 예멘서 어린이 탄 통학버스 폭격…50여명 사망 예멘 난민심사 "조사 더 필요" 결과 늦어질듯…취업자 40% 줄어 서울도심서 이주노동자대회 "차별·착취 중단"…반대 맞불집회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