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중대 성명 발표할 것"…무역·북한 문제 등 주목

입력 2017-11-14 07: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으로 돌아가면 중대 성명을 발표하겠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아시아 순방 성과를 말하면서 이렇게 밝혔습니다. 무역과 북한 문제 등과 관련한 것이라고 했는데, 구체적인 내용에 대한 여러 예측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조민진 기자입니다.

[기자]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린 동남아국가연합, 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한 트럼프 대통령이 아시아 순방 성과를 거론했습니다.

중국을 포함한 여러 해외 기업에 3천억 달러 상당의 미국산 제품을 판매한 것 등
무역과 관련해 큰 진전을 이뤘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백악관으로 돌아가면 중대 성명을 발표하겠다는 입장도 내놨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현지시간 13일) : 수요일(현지시간 15일)에 중대 성명을 발표할 것입니다. 이번 순방은 우리와 다른 많은 나라들에도 매우 유익했습니다.]

무역을 비롯해 북한과 많은 다른 것들에 관한 완벽한 성명이 될 것이라고도 말했습니다.

구체적인 발표 내용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는 문제가 포함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앞서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순방 말미에 관련 결정을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대북 대화나 압박 등 어느 쪽에 무게를 두느냐에 따라 북핵 사태의 향방이 가려질 전망입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 국회 연설에서 거론하지 않은 한미 FTA 재협상 문제를 새롭게 언급할 지에도 관심이 모아집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과 일본, 중국 등이 미국을 위한 존중을 보였다며 "매우 자랑스럽다"는 반응도 내놨습니다.

관련기사

트럼프효과?…일본 '아베 지지한다', 5개월만에 '반대' 앞서 북한 "호전광의 대결 행각"…트럼프 "김정은 작고 뚱뚱" 트럼프 "김정은과 친구되려고 노력"…'변화된 신호' 주목 문 대통령, 내일 '아시아 트럼프' 두테르테와 첫 정상회담 트럼프 "한·중·일은 우리 편, 우리도 그들 편"…순방 총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