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위안부 기림비 예산' 전액 삭감…일본 눈치보기?

입력 2016-09-23 08: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회가 위안부 기림비를 만들기 위해서 8억2000만원의 예산을 요청했는데요. 그런데 정부가 한푼도 안주기로 했습니다. 여야 의원들이 만장일치로 통과시킨 사업인데도 정부는 예산을 요청할 때마다 번번이 묵살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말 한일 위안부 합의 이후 우리 정부가 일본 눈치보기를 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옵니다.

이승필 기자입니다.

[기자]

위안부 기림비 설치 사업은 2년 전 여야 의원 만장일치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국가기관이 직접 나서 기림비를 세우기로 한 건 처음입니다.

국회 사무처는 후보지 검토 절차 등을 거쳐 위안부 기림비 설치 예산으로 8억2000만 원을 정부에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에는 한 푼도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앞서 사전조사를 위해 두 번에 걸쳐 예산 6000만 원을 요청했을 때도 정부는 거듭 묵살했습니다.

[남인순 위원장/국회 여성가족위원회 : 정부가 매번 예산을 편성하지 않는 것은 국회를 무시하는 것이고 이 정도면 정말 국민을 위한 정부인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미 여야 합의를 거친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국회에서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버티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여성가족부가 충남 천안의 위안부 기림비 설치 사업을 돌연 중단하는 등 지난해 말 한일 위안부 합의 이후 우리 정부의 일본 눈치보기가 심해지고 있다는 비판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정부 아닌 민간재단이…아베에 '사죄편지 요청' 논란 독일 프라이부르크시 평화의 소녀상 건립…일본 방해로 무산 황교안 "위안부 합의, 많은 분들이 다행이라 생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