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국 시월드, 범고래쇼 폐지…동물단체 반발 계속, 왜?

입력 2015-11-11 08: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계 최대규모의 테마파크인 미국 샌디에이고 시월드가 동물 학대 논란을 빚어온 범고래 쇼에 대해 중단 결정을 내렸습니다. 하지만 올랜도, 샌안토니오의 시월드에서는 범고래쇼를 계속한다는 입장이어서 동물단체의 반발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부소현 특파원입니다.

[기자]

시월드의 상징이기도 한 범고래쇼.

'샤무쇼'라고 불리는 이 범고래쇼는 연간 400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샌디에이고의 명물입니다.

그러나 앞으로 샤무쇼를 보기 힘들어질 전망입니다.

시월드 측은 현지시간 9일 샌디에이고 샤무쇼를 폐지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대신 2017년부터 다른 형태의 프로그램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조엘 맨비/시월드 최고경영자 : 보다 자연적인 환경을 제공해 관람객이 범고래의 자연적인 행동을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시월드의 범고래쇼 폐지 결정은 동물학대 논란에 따른 것으로 시월드는 범고래를 학대한다는 이유로 소송을 당하는 등 비난을 받아왔습니다.

학대 논란은 2010년 사육사가 범고래의 공격을 당해 숨지면서 시작됐습니다.

이후 시월드의 범고래 사육 실상을 담은 다큐멘터리가 공개되면서 논란이 커졌습니다.

[조슬린 카브리나/샌디에이고 주민 : 자연적인 환경을 제공한단 시월드의 결정은 잘한 일입니다.]

시월드는 그러나 샌디에이고를 제외한 올랜드와 샌안토니오에서는 쇼를 계속할 예정입니다.

이에 대해 동물보호단체들은 시월드의 이번 결정은 관람객을 유인하려는 술책에 불과하다며 쇼를 즉시 중단하고 범고래들을 모두 풀어줘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서커스에서 학대 받는 동물들 [국제] 자기들 근육 키우느라 말 굶긴 보디빌더 부부, 결국… [해외 이모저모] 영국 런던 한인 슈퍼마켓, '게 학대'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