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좋은 소식일지 아닐지" 미묘한 미 반응…남북대화 주시

입력 2018-01-03 20:23 수정 2018-01-07 15: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트럼프 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의 대화 제의가 좋은 소식일지 지켜보겠다고 했습니다. 이 문제를 대하는 미국 측의 분위기는 아무래도 좀 미묘합니다. 이른바 공조의 균열을 우려하는 분위기입니다. 북한의 ICBM 시험발사 가능성까지 제기하면서 한국이 북한 문제에 있어서 주도권을 가지면 안 된다는 점을 상기시키고 있습니다.

워싱턴 정효식 특파원입니다.

[기자]

"로켓맨이 한국과 처음으로 대화를 원하고 있다. 좋은 소식일지, 아닐지 지켜보겠다."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 신년사가 나온지 이틀 만에 트위터에 올린 반응입니다.

"제재와 압박이 북한에 큰 영향을 주기 시작했다"면서 앞으로 남북대화를 주시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겁니다.

김 위원장이 "핵단추를 항상 책상위에 놓고 있다"고 위협한 데 대해서는 "난 훨씬 더 크고, 더 강력한 핵버튼을 갖고 있고, 내 버튼은 작동도 한다"며 조롱투의 트윗도 했습니다.

백악관 대변인은 한미 공조를 강조했고, 국무부 대변인은 대화 제의에 회의적 시각도 드러냈습니다.

[헤더 노어트/미 국무부 대변인 : 김정은이 한·미 두 나라 사이를 이간질하려고 시도하고 있지만, 그런 일은 벌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NBC·CNN 등 미 언론은 미군 관리들을 인용해 북한이 이르면 금주 내에 ICBM을 발사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북한이 실제 탄도미사일을 발사할 경우 남북대화 추진에 큰 장애물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이 김정은의 대화 제의의 진정성까지 의심하면서 한미 간 보다 적극적인 조율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홍빛누리)

관련기사

김창준 전 미국 하원의원 "지금 한미관계 좋다고 할 수 없어" 트럼프 "나도 핵버튼 있다…더 크고 강력하며 작동도 해" 트럼프 "제재와 압박이 북한에 큰 영향…지켜볼 것" 미국 정부, 남북 대화 움직임에 신중…트럼프 말 아껴 미 "대화 결정은 남북의 선택…북 이간질 시도해도 안통할 것"
광고

JTBC 핫클릭